작품설명

한국 두 번째 창단 오페라단
대구 오페라의 살아있는 역사를 만나다

1972년 한국 오페라史 두 번째 창단, 38년간 축적된 제작 노하우, 거침없는 변화와 다양한 레퍼토리...
<관객과 함께하는 오페라>, <재미있는 오페라>를 표방하며 대중 오페라 발전의 선구자 역할을 해 온 대구오페라단이 코믹오페라 <피가로의 결혼>으로 대구국제오페라축제에 참가한다. 공연 내내 쉴 새 없이 노래와 대사가 쏟아져 가수들의 수준 높은 기량이 요구되는 이 작품을 통해 관록으 성악가와 신예 솔리스트 20여 명이 어우러져 환상적인 호습을 선보인다.

원작-대본-작곡의 환상적인 3박자
보마르셰 원작을 잘 요리한 대본의 천재 로렌초 다 폰테
"이 작품을 보지 않고는 모차르트에 대해 이야기 하지 말라!"

보마르셰 3부작 중 두 번째 작품으로 초연 당시 타락한 지배계급을 유쾌하면서도 통렬하고 날카롭게 풍자해 큰 반향을 일으켰다. 초연 당시 국왕이 앙코르의 횟수를 제한하라고 명령했을 정도로 대단한 성공을 거두자 국왕은 내용을 수정해 상영하라고 요구했고, 이에 대본의 천재 로렌초 다 폰테가 코믹적인 요소를 가미했다. 한시도 눈을 뗄 수 없을 정도로 사건사고의 연속인 이 작품은 등장인물들의 생생한 캐릭터가 모차르트 특유의 경쾌한 음악과 절묘한 조화를 이루며 한편의 재미있는 연극을 관람한 듯한 느낌을 갖게 한다. 음악으로 인간의 심리를 묘사한 모차르트의 통찰력과 천재적인 창작 기법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작곡 :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대본 : 로렌초 다 폰테
원작 : 피에르 오귀스탱 카롱 드 보마르셰의 희곡 <피가로의 결혼 또는 황당한 하루>
초연 : 1786. 5. 1 빈궁정극장
배경 : 17세기 스페인 세빌리아 거리
형식 : 4막
언어 : 이탈리아어(하글자막 제공)

줄거리

바랍둥이에게서 약혼녀를 지켜내는 좌충우돌 해프닝
"빌어먹을 백작, 당신이 수잔나를 가지게 할 순 없어"

이발사였던 피가로는 알마바바 백작과 로지나의 결혼 성공에 대한 공로로 백작의 하인이 되었다. 영원히 사랑할 것 같은 알마바바와 로지나. 그러나 그들의 애정은 식은지 오래고 백작의 바람기는 그칠 날이 없다. 피가로는 백작 부인의 시녀 수잔나와 결혼을 앞두고 있다. 그러나 수잔나를 탐내는 백작은 둘의 결혼을 탐탁지 않게 여기고 수잔나를 유혹하려다 거절당한다. 백작은 야비하게 초야권(영주의 토지 내에서 결혼하는 처녀들은 신혼 첫날밤을 영주와 보내야한다는 로마시대의 법률)으로 수잔나에 대한 욕심을 채우려 한다. 그러나 눈치가 백단인 피가로는 갖가지 술책을 써서 주변 사람들을 자신의 편으로 만들고 결혼에 골인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