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깃븐우리절믄날>에서 1930년대 젊은 예술가들의 초상을 그렸던 성기웅 작, 연출의 초연작으로 구보 박태원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무대에서 보여주고 들려준다.
1934년 8월 1일부터 9월 19일까지 '조선중앙일보'에 연재된 박태원의 중편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근대 초기 서울의 모습과 예술가들의 초상을 담아낸 대표적 모더니즘 소설로 자유연애, 무성영화, 카페 등 당대 풍습과 언어가 잘 나타나 있다.
성기웅은 구보 박태원의 소설을 기본을 <소설가 구보씨의 1일>에서 영상(일러스트, 동영상, 활자이미지), 음악, 조명 등을 이용해 텍스트를 이미지화하는 새로운 형식의 공연을 선보인다.
소설 속 문장을 그대로 말하며 다양한 매체를 통해 입체적으로 재구성하는 <소설가 구보씨의 1일>은 원작 소설에 대한 새로운 실험이다. 당시의 풍경과 풍속, 식민지 시대를 살아가던 지식인들과 예술가들의 모습을 입체적으로 재구성하여 보여준다. 소설 텍스트의 다성적해체를 통해 연극성을 확장, 관객에게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1934년 8월 1일부터 9월 19일까지 '조선중앙일보'에 연재된 박태원의 중편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근대 초기 서울의 모습과 예술가들의 초상을 담아낸 대표적 모더니즘 소설로 자유연애, 무성영화, 카페 등 당대 풍습과 언어가 잘 나타나 있다.
성기웅은 구보 박태원의 소설을 기본을 <소설가 구보씨의 1일>에서 영상(일러스트, 동영상, 활자이미지), 음악, 조명 등을 이용해 텍스트를 이미지화하는 새로운 형식의 공연을 선보인다.
소설 속 문장을 그대로 말하며 다양한 매체를 통해 입체적으로 재구성하는 <소설가 구보씨의 1일>은 원작 소설에 대한 새로운 실험이다. 당시의 풍경과 풍속, 식민지 시대를 살아가던 지식인들과 예술가들의 모습을 입체적으로 재구성하여 보여준다. 소설 텍스트의 다성적해체를 통해 연극성을 확장, 관객에게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줄거리
1934년 여름. 젊은 소설가 구보 박태원은 느즈막이 집을 나서서 하루 종일 경성을 배회한다.
그는 찻집에서 커피를 마시며 벗과 예술을 논하고 또 거리를 산책하며 만나는 풍물과 사람들을 공책에 기록하며 소설의 소재를 찾는다. 그런 박태원이 요사이 신문에 연재하고 있는 작품은 바로 자기 자신의 일상을 그리는 <소설가 구보씨의 1일>이다. 소설 쓰기에 골몰하는 박태원의 머리 속 생각과 소설 속의 주인공 구보 씨가 보내는 하루동안의 일상이 교차되는 가운데 소설가 구보씨의 하루가 저물어간다.
그는 찻집에서 커피를 마시며 벗과 예술을 논하고 또 거리를 산책하며 만나는 풍물과 사람들을 공책에 기록하며 소설의 소재를 찾는다. 그런 박태원이 요사이 신문에 연재하고 있는 작품은 바로 자기 자신의 일상을 그리는 <소설가 구보씨의 1일>이다. 소설 쓰기에 골몰하는 박태원의 머리 속 생각과 소설 속의 주인공 구보 씨가 보내는 하루동안의 일상이 교차되는 가운데 소설가 구보씨의 하루가 저물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