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운명은 호출기가 없습니다. 운명은 언제나 지하철의 흑인처럼 트렌치코트를 입고 길옆에 기대어 있다가,
우리가 대개 잘 알아듣지도 못하는 목소리로 ‘잠깐만요’라는 말을 건넵니다.
그소리를 못 듣는 까닭은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한 일 속에서만 우리가 바삐 오가고 있기 때문이죠...”
- 데이비드 포스터 윌러스 -
세상에는 귀 기울여 듣지 않으면 들리지 않고, 눈 여겨 보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 것들이 참으로 많다. 풀잎을 스치는 바람 소리, 담장 밑에 쪼그리고 앉아 햇살을 쬐는 작은 길고양이의 쌔근대는 숨소리,초록색 나뭇잎 위를 천천히 기어가는 붉은 딱정벌레의 움직임 등 모두가 아름답고 소중한 것들 이지만 애써 귀 기울이고 눈 여겨 보지 않으면 그저 지나치고 마는 풍경들이다.
우리의 기억이라는 것도 이와 마찬가지다. 돌이켜 보면 모두가 소중한 자기인생의 흔적들이지만
어떤 기억은 별로 떠올리고 싶지 않다는 이유로, 또 어떤 기억을 그다지 아름답지 않고
괴롭다는 이유로 기억의 저장고에서 지워지고 덮여진다. 때에 따라서는 아예 왜곡되고 변질되어 저장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1) 리얼리즘에 기반한 배우들의 연기.
2) 상징적이고 표현적인 무대효과.
를 통해 기성세대에겐 아련하고 가슴 아픈 과거와 마주하면서 느껴지는 회환의 카타르시스를,
젊은 세대에겐 기성세대의 회환과 반성을 바라보면서 자신의 현실을 냉철하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할 것이다.
그래서 어쩌면 ‘역사란 팩트가 아닌 해석이다.’ 라는 말이 나왔는지도 모른다.
연극 ‘51대 49’는 바로 그런 두 중년 남자들의 기억을 소환하여, 분명히 존재했던 하나의 사건이
서로 다른 관점과 가치관 속에서 어떻게 왜곡되고 변질 되었는지,
그리고 현실에서 충돌한 서로 다른 기억들이 어떻게 융화되고 화해될 수 있는지를 실험 하며
우리가 대개 잘 알아듣지도 못하는 목소리로 ‘잠깐만요’라는 말을 건넵니다.
그소리를 못 듣는 까닭은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한 일 속에서만 우리가 바삐 오가고 있기 때문이죠...”
- 데이비드 포스터 윌러스 -
세상에는 귀 기울여 듣지 않으면 들리지 않고, 눈 여겨 보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 것들이 참으로 많다. 풀잎을 스치는 바람 소리, 담장 밑에 쪼그리고 앉아 햇살을 쬐는 작은 길고양이의 쌔근대는 숨소리,초록색 나뭇잎 위를 천천히 기어가는 붉은 딱정벌레의 움직임 등 모두가 아름답고 소중한 것들 이지만 애써 귀 기울이고 눈 여겨 보지 않으면 그저 지나치고 마는 풍경들이다.
우리의 기억이라는 것도 이와 마찬가지다. 돌이켜 보면 모두가 소중한 자기인생의 흔적들이지만
어떤 기억은 별로 떠올리고 싶지 않다는 이유로, 또 어떤 기억을 그다지 아름답지 않고
괴롭다는 이유로 기억의 저장고에서 지워지고 덮여진다. 때에 따라서는 아예 왜곡되고 변질되어 저장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1) 리얼리즘에 기반한 배우들의 연기.
2) 상징적이고 표현적인 무대효과.
를 통해 기성세대에겐 아련하고 가슴 아픈 과거와 마주하면서 느껴지는 회환의 카타르시스를,
젊은 세대에겐 기성세대의 회환과 반성을 바라보면서 자신의 현실을 냉철하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할 것이다.
그래서 어쩌면 ‘역사란 팩트가 아닌 해석이다.’ 라는 말이 나왔는지도 모른다.
연극 ‘51대 49’는 바로 그런 두 중년 남자들의 기억을 소환하여, 분명히 존재했던 하나의 사건이
서로 다른 관점과 가치관 속에서 어떻게 왜곡되고 변질 되었는지,
그리고 현실에서 충돌한 서로 다른 기억들이 어떻게 융화되고 화해될 수 있는지를 실험 하며
줄거리
연극‘51대49’는40대 중반이라는 인생의 정중앙 혹은 반환점을 돌아가고 있는
두 중년 남자의 만남과 고백들을 통해 어쩌면 무모할지도 모르는 인간의 속성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것에서 시작한다.
배영광은 천진한을 기억하지 못한다. 천진한은 자신을 끊임없이 설명해 가고,
배영광은 계속 천진한을 계속 의심하며 그가 하는 말들의 진위를 마음대로 단정짓고 재단한다.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51%의 진실과 49%의 거짓 사이에서
그 둘은 점점 밑바닥에 깔려 드러나지 않았던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게 된다.
두 중년 남자의 만남과 고백들을 통해 어쩌면 무모할지도 모르는 인간의 속성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것에서 시작한다.
배영광은 천진한을 기억하지 못한다. 천진한은 자신을 끊임없이 설명해 가고,
배영광은 계속 천진한을 계속 의심하며 그가 하는 말들의 진위를 마음대로 단정짓고 재단한다.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51%의 진실과 49%의 거짓 사이에서
그 둘은 점점 밑바닥에 깔려 드러나지 않았던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게 된다.
캐릭터
배영광 | 다방면에서 자신의 능력과 가치를 존중 받으며 거칠 것 없는 청년기를 보내고, 이제는 사회를 지탱하면서도 노후를 준비해야 하는 40대 중반이라는 낀 세대로 접어든 증권회사 직원 배영광... 하지만 불행히도 그는 직장에서 자신보다 더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후배에게 밀려 본의 아니게 실직자 신세가 되어 버린다.
세상 무서울 것 없이 모든 것을 가졌다고 믿었던 그에게 닥친 현실은 뜻하지 않은 실직과 명품병에 걸린 아내와의 별거, 믿었던 애인의 배신 등, 최고위층은 아니더라도 안락한 중산층임을 자부하던 그에게 크나 큰 상실감을 떠안긴다.
천진한 | 배영광과는 비교도 안 될 만큼 비루한 삶을 살아왔고, 그의 눈에 배영광은 모든 것을 가진 51%의 소유계층으로 분류되며 자신은 벗어날 수 없는 49%의 잉여계층으로 분류된다.
하지만 배영광은 모든 것을 한꺼번에 잃었다는 생각에 자신이 51%에 속하는 사람임을 인정하지 않는다.
세상 무서울 것 없이 모든 것을 가졌다고 믿었던 그에게 닥친 현실은 뜻하지 않은 실직과 명품병에 걸린 아내와의 별거, 믿었던 애인의 배신 등, 최고위층은 아니더라도 안락한 중산층임을 자부하던 그에게 크나 큰 상실감을 떠안긴다.
천진한 | 배영광과는 비교도 안 될 만큼 비루한 삶을 살아왔고, 그의 눈에 배영광은 모든 것을 가진 51%의 소유계층으로 분류되며 자신은 벗어날 수 없는 49%의 잉여계층으로 분류된다.
하지만 배영광은 모든 것을 한꺼번에 잃었다는 생각에 자신이 51%에 속하는 사람임을 인정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