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고대 비극 안티고네는 국가의 법과 인간의 양심이 충돌할 때,
무엇이 옳음인지 묻는 질문으로 시작된다.
이 질문은 시대를 넘어 현대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안티고네: 비-클래스〉는 이 질문을 오늘날의 사회 속으로 옮겨온 현대적 비극이다.
‘비-클래스(悲–Class)’는 고전(Classic)의 품격과 계급(Class)의 위계를 넘어, 인간의 내면적 양심과 저항의 목소리를 담는다. 형식보다 감정, 규범보다 인간성에 주목하며 고전의 구조 속에 현대의 슬픔과 인간의 존엄을 되살린 작품이다.
이 작품은 다중 모니터와 시각적 장치들을 통해 현대 사회의 통제된 정보, 단절된 공감, 감시와 군중의 시선을 드러낸다. 파편화된 얼굴과 이미지들은 우리 시대의 ‘안티고네’들이 살아가는 분절된 현실과 슬픔의 초상이다.〈안티고네: 비-클래스〉는 관객에게 ‘누가 옳은가’를 묻지 않는다. 대신 ‘무엇이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가’를 되묻는다. 이 작품은 양심의 언어로 말하려는 한 개인의 조용한 저항이며, 동시에 슬픔을 품은 인간의 존엄에 대한 기록이다.
무엇이 옳음인지 묻는 질문으로 시작된다.
이 질문은 시대를 넘어 현대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안티고네: 비-클래스〉는 이 질문을 오늘날의 사회 속으로 옮겨온 현대적 비극이다.
‘비-클래스(悲–Class)’는 고전(Classic)의 품격과 계급(Class)의 위계를 넘어, 인간의 내면적 양심과 저항의 목소리를 담는다. 형식보다 감정, 규범보다 인간성에 주목하며 고전의 구조 속에 현대의 슬픔과 인간의 존엄을 되살린 작품이다.
이 작품은 다중 모니터와 시각적 장치들을 통해 현대 사회의 통제된 정보, 단절된 공감, 감시와 군중의 시선을 드러낸다. 파편화된 얼굴과 이미지들은 우리 시대의 ‘안티고네’들이 살아가는 분절된 현실과 슬픔의 초상이다.〈안티고네: 비-클래스〉는 관객에게 ‘누가 옳은가’를 묻지 않는다. 대신 ‘무엇이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가’를 되묻는다. 이 작품은 양심의 언어로 말하려는 한 개인의 조용한 저항이며, 동시에 슬픔을 품은 인간의 존엄에 대한 기록이다.
줄거리
*3-1. 줄거리 (시놉시스)
테바이의 왕위를 다투던 안티고네의 두 오빠가 전사하고, 외삼촌 크레온이 새 왕이 된다. 크레온은 한 오빠는 영웅으로 기리고, 다른 오빠 폴리네이케스는 반역자로 규정하여 매장을 금지하는 포고령을 내린다. 이를 어기면 사형이다.
안티고네는 인간이 정한 법보다 혈육에 대한 신의 불문율을 우선시하고, 목숨을 걸고 오빠의 시신을 묻어준다. 이 사실을 알게 된 크레온은 자신의 권위를 지키기 위해 조카 안티고네에게 사형을 선고한다.
크레온은 아들(안티고네의 약혼자)과 예언자의 경고를 무시한 채 오만을 고집하지만, 뒤늦게 후회하고 안티고네를 구하려 달려간다. 그러나 이미 안티고네는 스스로 목숨을 끊은 뒤.
결국 크레온의 독단은 아들과 아내의 연쇄적인 자살을 불러오고, 그는 모든 것을 잃고 처절하게 파멸한다.
3-2 연출의도
[안티고네: 悲–클래스]는 고대 비극 안티고네를 현대 사회의 언어로 다시 써 내려가는 작업이다. 이 작품의 출발점은 단순히 고전을 재현하는 데 있지 않다.
‘이 시대의 ‘안티고네’가 어디에 존재하는가’,
‘그녀의 목소리는 오늘날 어떤 형태로 왜곡되고, 또 어떻게 사라지는가’
무대는 뒷벽과 바닥에 영상이 투사된 공간, 그리고 6대의 모니터로 구성된다.
이 장치는 단순한 배경이 아니라,
감시와 통제의 시선, 군중의 냉담함, 그리고 단절된 인간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드러내는 또 하나의 인물이다.
모니터에 비친 얼굴과 영상의 파편은 ‘인간이 더 이상 직접 소통하지 않는 시대’를 상징하며,
현대 사회가 만들어낸 비극의 또 다른 무대를 형성한다.
배우는 그 속에서 신체의 존재감만으로 저항한다.
그들의 움직임은 화면과 대립하거나, 때로는 흡수되며, 현대인이 시스템 속에서 어떻게 익명화되고, 동시에 자신을 되찾으려 하는지를 보여준다.
또한 이번 각색에서는 고전 원작의 ‘전령’, ‘전사자의 보고’와 같은 서술적 장면들을
직접 인물이 등장해 표현하는 방식으로 연출했다.
고대 비극은 극적인 사건을 감정을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사건의 사실을 이성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감정의 자극보다 인간의 행위와 운명에 대한 성찰을 중시한 미학적 선택이었으며, 신성한 제의 공간인 무대에서 피와 폭력을 연기하는 것은 신에 대한 금기이기도 했다.
이번 [안티고네: 悲–클래스]는 이러한 고전적 거리 두기를 벗어나, 그 장면들을 직접적이고 감정적인 표현으로 전환함으로써 관객이 인물의 내면과 감정의 진폭을 즉각적으로 체험하도록 재구성했다.
이 연극은 ‘누가 옳은가’를 판단하려 하지 않는다.
대신 ‘무엇이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가’를 묻는다.
모든 기술적 장치와 영상, 사운드는 그 질문을 돋보이게 하기 위한 도구일 뿐이다.
결국 무대 위에는 한 인간의 고독과 양심, 그리고 그가 끝내 지켜내려는 인간다움의 빛만이 남는다.
[안티고네: 悲–클래스]는 현대사회에서 인간의 존엄을 다시 바라보는 연극적 실험이다.
그것은 고전의 재현이 아니라, 오늘의 세계 속에서 여전히 울리고 있는 저항과 슬픔의 목소리다.
테바이의 왕위를 다투던 안티고네의 두 오빠가 전사하고, 외삼촌 크레온이 새 왕이 된다. 크레온은 한 오빠는 영웅으로 기리고, 다른 오빠 폴리네이케스는 반역자로 규정하여 매장을 금지하는 포고령을 내린다. 이를 어기면 사형이다.
안티고네는 인간이 정한 법보다 혈육에 대한 신의 불문율을 우선시하고, 목숨을 걸고 오빠의 시신을 묻어준다. 이 사실을 알게 된 크레온은 자신의 권위를 지키기 위해 조카 안티고네에게 사형을 선고한다.
크레온은 아들(안티고네의 약혼자)과 예언자의 경고를 무시한 채 오만을 고집하지만, 뒤늦게 후회하고 안티고네를 구하려 달려간다. 그러나 이미 안티고네는 스스로 목숨을 끊은 뒤.
결국 크레온의 독단은 아들과 아내의 연쇄적인 자살을 불러오고, 그는 모든 것을 잃고 처절하게 파멸한다.
3-2 연출의도
[안티고네: 悲–클래스]는 고대 비극 안티고네를 현대 사회의 언어로 다시 써 내려가는 작업이다. 이 작품의 출발점은 단순히 고전을 재현하는 데 있지 않다.
‘이 시대의 ‘안티고네’가 어디에 존재하는가’,
‘그녀의 목소리는 오늘날 어떤 형태로 왜곡되고, 또 어떻게 사라지는가’
무대는 뒷벽과 바닥에 영상이 투사된 공간, 그리고 6대의 모니터로 구성된다.
이 장치는 단순한 배경이 아니라,
감시와 통제의 시선, 군중의 냉담함, 그리고 단절된 인간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드러내는 또 하나의 인물이다.
모니터에 비친 얼굴과 영상의 파편은 ‘인간이 더 이상 직접 소통하지 않는 시대’를 상징하며,
현대 사회가 만들어낸 비극의 또 다른 무대를 형성한다.
배우는 그 속에서 신체의 존재감만으로 저항한다.
그들의 움직임은 화면과 대립하거나, 때로는 흡수되며, 현대인이 시스템 속에서 어떻게 익명화되고, 동시에 자신을 되찾으려 하는지를 보여준다.
또한 이번 각색에서는 고전 원작의 ‘전령’, ‘전사자의 보고’와 같은 서술적 장면들을
직접 인물이 등장해 표현하는 방식으로 연출했다.
고대 비극은 극적인 사건을 감정을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사건의 사실을 이성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감정의 자극보다 인간의 행위와 운명에 대한 성찰을 중시한 미학적 선택이었으며, 신성한 제의 공간인 무대에서 피와 폭력을 연기하는 것은 신에 대한 금기이기도 했다.
이번 [안티고네: 悲–클래스]는 이러한 고전적 거리 두기를 벗어나, 그 장면들을 직접적이고 감정적인 표현으로 전환함으로써 관객이 인물의 내면과 감정의 진폭을 즉각적으로 체험하도록 재구성했다.
이 연극은 ‘누가 옳은가’를 판단하려 하지 않는다.
대신 ‘무엇이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가’를 묻는다.
모든 기술적 장치와 영상, 사운드는 그 질문을 돋보이게 하기 위한 도구일 뿐이다.
결국 무대 위에는 한 인간의 고독과 양심, 그리고 그가 끝내 지켜내려는 인간다움의 빛만이 남는다.
[안티고네: 悲–클래스]는 현대사회에서 인간의 존엄을 다시 바라보는 연극적 실험이다.
그것은 고전의 재현이 아니라, 오늘의 세계 속에서 여전히 울리고 있는 저항과 슬픔의 목소리다.
캐릭터
안티고네 | 법보다 신의 뜻과 양심을 선택한 인간. 말 대신 몸으로 저항하는 존재.
크레온 | 질서와 권력의 상징. 통제를 믿지만 결국 그 속에 갇힌 인물.
하이몬 | 사랑과 정의 사이에서 갈등하는 젊은 세대의 초상.
테이레시아스 | 진실의 경고자. 시스템을 넘어선 예언의 목소리.
이스메네 | 옳음을 알지만 두려움에 침묵하는 현실의 인간.
파수병 | 명령에 복종하지만 두려움 속에서 인간의 나약함을 드러내는 존재.
크레온 | 질서와 권력의 상징. 통제를 믿지만 결국 그 속에 갇힌 인물.
하이몬 | 사랑과 정의 사이에서 갈등하는 젊은 세대의 초상.
테이레시아스 | 진실의 경고자. 시스템을 넘어선 예언의 목소리.
이스메네 | 옳음을 알지만 두려움에 침묵하는 현실의 인간.
파수병 | 명령에 복종하지만 두려움 속에서 인간의 나약함을 드러내는 존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