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명곡의 향기 가득한 국악칸타타 <어부사시사>
국악관현악 명곡전은 국립국악관현악단이 2006년부터 기획하여 올해로 여섯번째를 맞이하는 “국악관현악 명곡전”시리즈는 음악적 완성도가 뛰어난 국악관현악곡들을 발굴하고 지속적인 연주를 통해 이른바 ‘고전(Classic)’으로 정착하고자 하는 의도가 담겨있다. 그 동안 “국악관현악 명곡전”은 국악관현악의 ‘시대별’ 명곡들을 다양한 기준으로 엄선하여 무대에 올렸었다. 이번에는 지난해 초연되어 평단과 관객들 모두에게 호평을 받은 창작 국악칸타타 <어부사시사>를 명곡전 무대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어부사시사는 1651년 윤선도가 유배지 보길도에서 이러한 조상들의 어부사를 기초로 하고 이현보의 <어부사>에 영향을 받아 쓴 작품으로, 일 년 네 철이 바뀌는 자연 환경에서 어부들이 배를 띄워 바다에 나가고 고기잡이를 하고 돌아와 배를 붙이기까지의 과정을
생생하고 서정적으로 묘사한 작품이다.
어부사시사는 봄, 여름, 가을, 겨울에 걸쳐 각각 10연을 한 장으로 하여 40수의 시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첫 연부터 순차적으로 배 떠라, 닻 들어라, 돛 달아라 등 고기잡이가 진행되는 과정을 표시하는 소리를 중간 중간에 넣어서 음악적인 운율을 내포하는 작품으로 그 안에 이미 음악의 진행과정과 형식을 담고 있다. 작곡가는 이러한 어부사시사에 담겨져 있는 우리 옛 조상들의 어부 생활의 흥취와 아름다운 자연과 동화된 삶 속의 생명의 찬미 그리고 그 속에 내재된 자연과 인간사회와의 조화 등을 음악으로 형상화 하고자 하였다.
전체 형식은 춘, 하, 추, 동 을 대표적 이미지로 하는 4부작으로 구성되었고 각 부는 사 계절의 시 중에 각각 5개씩 20개의 시를 선택하여 성악 선율의 가사로 또는 기악적 이미지로 사용하여 작곡하였으며 각 부는 각각 5개씩 전부 20개의 곡으로 이루어져있다. 각각의 곡은 전개 과정에 따라 기, 승, 전, 결 로 전개되고 각 시조는 관현악을 위한 기악적 서주, 독창과 실내악, 중창, 또는 합창 등 다양한 편성으로 구성됨으로써 전체적으로는 교성곡(칸타타) 형태를 지니도록 설계되었다.
춘, 하, 추, 동은 각각 대표적 이미지를 나타내는 부제를 가지고 있다.
춘(春) -생명의 찬미
하(夏) -삶의 흥취
추(秋) -가을의 정경
동(冬) -자연과 인간의 동화
음악적인 재료로는 전통 정가의 선율적 재료를 성악 선율에 차용하여 변형시켰고 우리나라 각 지방에서 불려 졌던 뱃노래를 합창과 관현악의 소재로 사용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거문도 뱃노래(임석재 채록)와 남도 뱃노래, 경기 뱃노래 등의 선율 윤곽과 리듬적 아이디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작곡하였다.
국악관현악 명곡전은 국립국악관현악단이 2006년부터 기획하여 올해로 여섯번째를 맞이하는 “국악관현악 명곡전”시리즈는 음악적 완성도가 뛰어난 국악관현악곡들을 발굴하고 지속적인 연주를 통해 이른바 ‘고전(Classic)’으로 정착하고자 하는 의도가 담겨있다. 그 동안 “국악관현악 명곡전”은 국악관현악의 ‘시대별’ 명곡들을 다양한 기준으로 엄선하여 무대에 올렸었다. 이번에는 지난해 초연되어 평단과 관객들 모두에게 호평을 받은 창작 국악칸타타 <어부사시사>를 명곡전 무대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어부사시사는 1651년 윤선도가 유배지 보길도에서 이러한 조상들의 어부사를 기초로 하고 이현보의 <어부사>에 영향을 받아 쓴 작품으로, 일 년 네 철이 바뀌는 자연 환경에서 어부들이 배를 띄워 바다에 나가고 고기잡이를 하고 돌아와 배를 붙이기까지의 과정을
생생하고 서정적으로 묘사한 작품이다.
어부사시사는 봄, 여름, 가을, 겨울에 걸쳐 각각 10연을 한 장으로 하여 40수의 시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첫 연부터 순차적으로 배 떠라, 닻 들어라, 돛 달아라 등 고기잡이가 진행되는 과정을 표시하는 소리를 중간 중간에 넣어서 음악적인 운율을 내포하는 작품으로 그 안에 이미 음악의 진행과정과 형식을 담고 있다. 작곡가는 이러한 어부사시사에 담겨져 있는 우리 옛 조상들의 어부 생활의 흥취와 아름다운 자연과 동화된 삶 속의 생명의 찬미 그리고 그 속에 내재된 자연과 인간사회와의 조화 등을 음악으로 형상화 하고자 하였다.
전체 형식은 춘, 하, 추, 동 을 대표적 이미지로 하는 4부작으로 구성되었고 각 부는 사 계절의 시 중에 각각 5개씩 20개의 시를 선택하여 성악 선율의 가사로 또는 기악적 이미지로 사용하여 작곡하였으며 각 부는 각각 5개씩 전부 20개의 곡으로 이루어져있다. 각각의 곡은 전개 과정에 따라 기, 승, 전, 결 로 전개되고 각 시조는 관현악을 위한 기악적 서주, 독창과 실내악, 중창, 또는 합창 등 다양한 편성으로 구성됨으로써 전체적으로는 교성곡(칸타타) 형태를 지니도록 설계되었다.
춘, 하, 추, 동은 각각 대표적 이미지를 나타내는 부제를 가지고 있다.
춘(春) -생명의 찬미
하(夏) -삶의 흥취
추(秋) -가을의 정경
동(冬) -자연과 인간의 동화
음악적인 재료로는 전통 정가의 선율적 재료를 성악 선율에 차용하여 변형시켰고 우리나라 각 지방에서 불려 졌던 뱃노래를 합창과 관현악의 소재로 사용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거문도 뱃노래(임석재 채록)와 남도 뱃노래, 경기 뱃노래 등의 선율 윤곽과 리듬적 아이디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작곡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