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스티븐 손드하임이 동명의 소설을 바탕으로 만든 뮤지컬<Sweeney Todd, the Demon Baber of Fleet Street>는 휴 휠러 극본, 무대 연출의 거장 해롤드 프린스가 연출을 맡았다. 이 작품은 19세기부터 전해져 오는 ‘스위니 토드’의 전설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크리스토퍼 본드의 연극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 뮤지컬 <Sweeney Todd, the Demon Baber of Fleet Street>는 거장 스티븐 손드하임의 작품 중 최고의 걸작으로 꼽히며 초연 당시 베스트뮤지컬상을 포함한 8개 부문의 토니상을 휩쓸었다.

이후 1984년에는 뉴욕 시티 오페라단이 자신들의 레퍼토리 공연으로 선보이면서 시카고의 리릭 오페라단, 캐나다의 칼가리 오페라단, 런던의 로얄 오페라단 등 세계 각국의 오페라단에서 단골로 공연되는 작품이 되었고 2004년 런던에 이어 2005년 브로드웨이 Eugene O’Neill Theatre에서 이 작품을 새롭게 구성, 연출하여 성황리에 공연을 마쳤다.

대부분의 작곡가들이 작사가와 따로 구분 되어 곡을 쓰는 반면 ‘손드하임’은 작곡과 작사를 동시에 하기 때문에 가사와 음악이 완벽히 일치되게 쓰는 작곡가로 유명하다. 뮤지컬계의 거장 손드하임의 수 많은 걸작 중에서도 뮤지컬 <Sweeney Todd, the Demon Baber of Fleet Street>가 최고로 손 꼽히고 있는 이유는 바로 그로데스크한 전체 컨셉에 맞게 드라마, 무대, 음악이 유기적으로 완벽하게 결합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뮤지컬<Sweeney Todd, the Demon Baber of Fleet Street>의 음악은 굉장히 복잡하고 어려운 구조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객들은 드라마에서 굉장한 감동을 받으며 어려워하지 않는다. 오히려 작품은 음악과 함께 극을 보았을 때 비로소 진정한 가치가 드러난다. 바로 이러한 점이 오늘날 손드하임을 뮤지컬 역사에서 ‘가장 혁신적인 작곡가’라 부르고 있는 이유이다. 또한 그는 뮤지컬<Sweeney Todd, the Demon Baber of Fleet Street>를 통해 무대 위 등장인물들이 때로는 하나의 무리가 되어 마치 해설자처럼 이야기를 들려주는 브레히트 서사극 형식을 다시 선 보인다.

<Sweeney Todd, the Demon Baber of Fleet Street>는 한 개인의 복수심이 사회 전체에 대한 증오로, 결국에는 카니발리즘으로까지 발전해 나가는 과정을 설득력 있게 그려 가며 권력의 부패, 광기, 살인, 복수 등 어두운 이야기를 블랙코미디로 풀어가고 있다. 이 작품이 가지고 있는 부조리한 사회에 대한 비판은 각각의 캐릭터가 가진 상징성으로 표현된다. 극의 배경이 되는 19세기 영국의 런던은 산업혁명으로 인해 귀족문화가 정점에 달했고 귀족층과 상인들은 더욱 더 부자가 되어 갔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가난과 빈곤으로 미래가 불투명한 소외된 노동자층이 있었다. 뮤지컬 <Sweeney Todd, the Demon Baber of Fleet Street>의 공장, 감옥, 기계 등으로 구성 되어 있는 무대를 하나의 커다란 산업혁명이라고 보면 무대 위에 등장하는 주요 캐릭터들은 산업혁명이 초래한 문제점으로 인해 소외된 희생자들을 대변한다. 그리고 그들은 각자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운명의 상처에 대처한다. 2007년 팀 버튼 감독, 조니 뎁 주연으로 영화화되었다.


Awards
1979 / Tony Award® Best Musical / winner
1979 / Tony Award® Best Book of a Musical / Hugh Wheeler / winner
1979 / Tony Award® Best Original Score / Music, Lyrics : Stephen Sondheim / winner
1979 / Tony Award® Best Actor in a Musical / Len Cariou / winner
1979 / Tony Award® Best Actress in a Musical / Angela Lansbury / winner
1979 / Tony Award® Best Scenic Design / Eugene Lee / winner
1979 / Tony Award® Best Costume Design / Franne Lee / winner
1979 / Tony Award® Best Lighting Design / Ken Billington / nominee
1979 Tony Award® Best Direction of a Musical / Harold Prince / winner
1979 / Theatre World Award / Ken Jennings / winner
1979 / Theatre World Award / Sarah Rice / winner
1979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Musical / winner
1979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Book / Hugh Wheeler / winner
1979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Actor in a Musical / Len Cariou / winner
1979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Actress in a Musical / Angela Lansbury / winner
1979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Featured Actor in a Musical / Ken Jennings / winner
1979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Featured Actress in a Musical / Merle Louise / winner
1979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Choreography / Larry Fuller / nominee
1979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Director of a Musical / Harold Prince / winner
1979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Lyrics / Stephen Sondheim / winner
1979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Music / Stephen Sondheim / winner
1979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Costume Design / Franne Lee / nominee
1979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Lighting Design / Ken Billington / nominee
1979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Set Design / Eugene Lee / nominee
1990 / Tony Award® Best Actor in a Musical / Bob Gunton / nominee
1990 / Tony Award® Best Actress in a Musical / Beth Fowler / nominee
1990 / Tony Award® Best Direction of a Musical / Susan H. Schulman / nominee
1990 / Tony Award® Best Revival / Producer : Circle in the Square / nominee
1989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Actor in a Musical / Bob Gunton / nominee
1989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Actress in a Musical / Beth Fowler / nominee
1989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Lighting Design / Mary Jo Dondlinger / nominee
1989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Set Design / James Morgan / nominee
1989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Revival / nominee
2006 / Tony Award® Best Revival of a Musical / nominee
2006 / Tony Award® Best Actor in a Musical / Michael Cerveris / nominee
2006 / Tony Award® Best Actress in a Musical / Patti LuPone / nominee
2006 / Tony Award® Best Featured Actor in a Musical / Manoel Felciano / nominee
2006 / Tony Award® Best Direction of a Musical / John Doyle / winner
2006 / Tony Award® Best Orchestrations / Sarah Travis / winner
2006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Revival of a Musical / winner
2006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Actor in a Musical / Michael Cerveris / nominee
2006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Actress in a Musical / Patti LuPone / nominee
2006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Featured Actor in a Musical / Alexander Gemignani / nominee
2006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Director of a Musical / John Doyle / winner
2006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Orchestrations / Sarah Travis / winner
2006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Set Design of a Musical / John Doyle / nominee
2006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Lighting Design / Richard G. Jones / winner
2006 / Drama Desk Award Outstanding Sound Design / Dan Moses Schreier / nominee
 

줄거리

빅토리아 여왕 시대의 런던.

영국의 귀족문화가 정점에 달했고 상인들은 산업혁명을 통해 더욱 더 부자가 되어 갔지만 그 이면에는 미래가 보이지 않는 수많은 노동자층이 있었다. 그들은 인간이기보다는 기계부품에 불과했고 권력층은 무소불위의 힘을 휘둘렀다.

젊고 재능 있는 이발사 벤자민 바커의 아름다운 아내를 우연히 본 판사는 그에게 억울한 누명을 씌워 나라 밖으로 쫓아내고 그의 아내를 희롱한 뒤 버린다. 이 후 판사는 홀로 남은 벤자민 바커의 어린 딸 조안나를 자기가 키우며 마침내는 아름답게 자란 그 딸마저 넘본다.

유형지에서 젊은 청년 안소니의 도움을 받아 런던으로 돌아온 벤자민 바커는 이 모든 사실을 알게 되고 곧 분노의 화신으로 변해 복수를 외친다.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기 위해 스위니 토드로 이름을 바꾸고, 원래 살던 파이 집 2층에서 이발소를 차린 스위니 토드는 손님들을 제물로 삼아 무참한 복수극을 벌인다.

한편 아래층 파이 집 주인인 러빗 부인과는 고기가 필요한 파이 집 주인과 시체를 처리해야 하는 이발사로서 진한 핏빛 동맹 관계를 성립해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