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벨라루시안 발레 내한공연 - 호두까기인형
세계 정상의 춤꾼들 - 그들이 온다
벨라루시안 발레
belaussian ballet
소비에트 발레의 역사, 벨라루스의 국보급 보물
세계 최고의 발레단이 선사하는 명작발레 호두까기인형
세계적인 발레단이 송년 시즌에 선보이는 국내 최초의 무대
송년 최고의 선물, 최고의 흥행 버전, 최고의 클래식 발레
올림픽홀을 빛나게 할 환상의 축제 무대
◆ 무엇이 다르길래 열광하는가
볼쇼이, 키로프와 함께 소비에트 3대 발레단에 빛나는 벨라루스(백러시아)국립발레단
세계최고의 발레대상과 세계최고의 연출가상에 빛나는 발렌틴 엘리자리예프! 그가 만들어내는 특별한 무대
18세기에서 21세기까지의 발레 예술혼을 지켜온 진정한 발트해의 춤꾼들!
100여명의 발레단원을 거느린 벨라루스국립발레단! 30여명의 정상급 주연급단원 포진 !
20년간의 공연 ! 끝없는 관객의 만원사례!
40여개의 레파토리에 빛나는 세계최고의 발레단!
2004년 2005년 내한공연으로 유럽에서의 최고 발레단 명성을 그대로 보여준, 감동의 바로 그 발레단 !
힐러리가 자서전에서 넋을 읽고 빠져들었다고 감탄을 고백했던 바로 그 발레단 !
◆ 호두까기인형 그리고 벨라루시안발레단
시즌에 보는 세계정상급의 발레
슬라브민족의 우아한 매력과 본능적 발레의 명수들
어린이들을 동화의 나라로 안내할 크리스마스 최고의 선물!
최고의 발레단, 최고의 연출가가 빚어낸 발레의 명작!
발레예술의 매력과 고전 발레의 전통을 계승하는 벨라루스국립발레단은 구소련을 대표하는 3대 발레단 가운데 하나로서 20여명의 스타급 무용수와 100여명의 발레단원, 그리고 인민배우/공훈배우들과 세계적인 발레대회 수상자들로 이루어져 있다.
1933년 국립대극장이 수도인 민스크에 준공되어 발레의 역사를 연 이래 이들은 벨라루스만의 아름답고 유연하며 생기넘치는 동작으로 고전발레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으며 최근 20여년간 객석점유율 100%라는 기적과 같은 기록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벨라루스발레단의 저력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그것은 아마도 발레아카데미를 통한 탄탄하고 체계적인 재원의 육성과 독특한 카리스마를 지닌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연출가, 발렌틴 옐리자리예프의 드라마틱한 연출력에서 찾을 수 있지 않을까…예술성과 테크닉, 그리고 연기력까지 삼박자를 고루 갖춘 실력있는 벨라루스 무용수들에게서 발레예술의 진수를 보게 될 것이다.
12월 최고의 흥행 작품, 발레의 명작 “호두까기 인형”발레 “호두까기 인형”은 12월이 되면 세계 대규모극장 대부분에서 일제히 무대에 올려진다. 송년 및 크리스마스 최고의 이벤트이며 최고의 흥행을 보장하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재미와 작품성, 온가족이 공감하는 동화적 내용, 풍부한 볼거리과 들을 거리를 제공하는 “호두까기인형”은 평소에 관심이 없던 관객층까지 유인하는 흡인력을 지닌다. 아름다운 동화적 이야기와 아름다운 발레리나의 무용, 흥겨우면서도 환상적인 차이코프스키의 음악은 모든 이의 가슴을 설레게 한다.
◆ 발레 호두까기 인형은
발레를 모르는 사람이라도 "호두까기 인형"은 알고 발레를 아는 사람들은 "호두까기 인형"을 기다리고 발레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호두까기 인형"에 열광한다
20년간 전회 매진의 기록을 수립한 벨라루스 국립발레단의 저력은 무엇일까? 비가오나 눈이오나 벨라루스 발레를 기다리는 사람들.
캐롤이 거리마다 울려퍼지는, 크리스마스 시즌!
꿈결같은 축제의 물결이 온 거리에 넘친다. 중심에 "호두까기 인형"이 있다. 크리스마스 시즌에 가장 환영받는 레퍼토리 가운데 하나인 "호두까기 인형"은 그 이름만으로도 관객들에게 더 없는 크리스마스 선물이 될 것이다.
차이코프스키의 발레음악으로 유명한 "호두까기 인형"은 어린이에서부터 어른까지 온 가족 또는 연인들이 좋아하는 최대의 공연 상품이다. 게다가 이번에 선보이는 발레 "호두까기 인형"은 세계 최고의 발레단이란 명성과 저력을 가진 벨라루스(백러시아) 국립발레단의 내한 공연으로 그 의미가 더욱 깊다.
60여명의 발레무용수들이 이뤄내는 장관은 웅장하고 아름답다. 이들이 빚어내는 군무는 관객의 숨을 멈추게 만든다. 환상의 세계로 이끌어 들이므로 그 순간 만큼은 어떤 생각도 할 수 없다. 두 시간동안 발레는 계속되지만 객석의 시간은 단지 잠시동안 흐를 뿐이다. 그리고 감동은 계속된다. 요정의 춤, 아라비아 춤, 중국 춤 등의 독특한 무대와, 규모의 웅장함, 섬세하고 화려하게 제작된 의상, 무용수들의 파워풀한 동작 등으로 구성된 이번 “호두까기 인형”은 국내에서는 보기 드문 공연으로 발레팬이라면 결코 놓쳐서는 안될 공연이 될 것이다.
세계 정상의 춤꾼들 - 그들이 온다
벨라루시안 발레
belaussian ballet
소비에트 발레의 역사, 벨라루스의 국보급 보물
세계 최고의 발레단이 선사하는 명작발레 호두까기인형
세계적인 발레단이 송년 시즌에 선보이는 국내 최초의 무대
송년 최고의 선물, 최고의 흥행 버전, 최고의 클래식 발레
올림픽홀을 빛나게 할 환상의 축제 무대
◆ 무엇이 다르길래 열광하는가
볼쇼이, 키로프와 함께 소비에트 3대 발레단에 빛나는 벨라루스(백러시아)국립발레단
세계최고의 발레대상과 세계최고의 연출가상에 빛나는 발렌틴 엘리자리예프! 그가 만들어내는 특별한 무대
18세기에서 21세기까지의 발레 예술혼을 지켜온 진정한 발트해의 춤꾼들!
100여명의 발레단원을 거느린 벨라루스국립발레단! 30여명의 정상급 주연급단원 포진 !
20년간의 공연 ! 끝없는 관객의 만원사례!
40여개의 레파토리에 빛나는 세계최고의 발레단!
2004년 2005년 내한공연으로 유럽에서의 최고 발레단 명성을 그대로 보여준, 감동의 바로 그 발레단 !
힐러리가 자서전에서 넋을 읽고 빠져들었다고 감탄을 고백했던 바로 그 발레단 !
◆ 호두까기인형 그리고 벨라루시안발레단
시즌에 보는 세계정상급의 발레
슬라브민족의 우아한 매력과 본능적 발레의 명수들
어린이들을 동화의 나라로 안내할 크리스마스 최고의 선물!
최고의 발레단, 최고의 연출가가 빚어낸 발레의 명작!
발레예술의 매력과 고전 발레의 전통을 계승하는 벨라루스국립발레단은 구소련을 대표하는 3대 발레단 가운데 하나로서 20여명의 스타급 무용수와 100여명의 발레단원, 그리고 인민배우/공훈배우들과 세계적인 발레대회 수상자들로 이루어져 있다.
1933년 국립대극장이 수도인 민스크에 준공되어 발레의 역사를 연 이래 이들은 벨라루스만의 아름답고 유연하며 생기넘치는 동작으로 고전발레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으며 최근 20여년간 객석점유율 100%라는 기적과 같은 기록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벨라루스발레단의 저력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그것은 아마도 발레아카데미를 통한 탄탄하고 체계적인 재원의 육성과 독특한 카리스마를 지닌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연출가, 발렌틴 옐리자리예프의 드라마틱한 연출력에서 찾을 수 있지 않을까…예술성과 테크닉, 그리고 연기력까지 삼박자를 고루 갖춘 실력있는 벨라루스 무용수들에게서 발레예술의 진수를 보게 될 것이다.
12월 최고의 흥행 작품, 발레의 명작 “호두까기 인형”발레 “호두까기 인형”은 12월이 되면 세계 대규모극장 대부분에서 일제히 무대에 올려진다. 송년 및 크리스마스 최고의 이벤트이며 최고의 흥행을 보장하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재미와 작품성, 온가족이 공감하는 동화적 내용, 풍부한 볼거리과 들을 거리를 제공하는 “호두까기인형”은 평소에 관심이 없던 관객층까지 유인하는 흡인력을 지닌다. 아름다운 동화적 이야기와 아름다운 발레리나의 무용, 흥겨우면서도 환상적인 차이코프스키의 음악은 모든 이의 가슴을 설레게 한다.
◆ 발레 호두까기 인형은
발레를 모르는 사람이라도 "호두까기 인형"은 알고 발레를 아는 사람들은 "호두까기 인형"을 기다리고 발레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호두까기 인형"에 열광한다
20년간 전회 매진의 기록을 수립한 벨라루스 국립발레단의 저력은 무엇일까? 비가오나 눈이오나 벨라루스 발레를 기다리는 사람들.
캐롤이 거리마다 울려퍼지는, 크리스마스 시즌!
꿈결같은 축제의 물결이 온 거리에 넘친다. 중심에 "호두까기 인형"이 있다. 크리스마스 시즌에 가장 환영받는 레퍼토리 가운데 하나인 "호두까기 인형"은 그 이름만으로도 관객들에게 더 없는 크리스마스 선물이 될 것이다.
차이코프스키의 발레음악으로 유명한 "호두까기 인형"은 어린이에서부터 어른까지 온 가족 또는 연인들이 좋아하는 최대의 공연 상품이다. 게다가 이번에 선보이는 발레 "호두까기 인형"은 세계 최고의 발레단이란 명성과 저력을 가진 벨라루스(백러시아) 국립발레단의 내한 공연으로 그 의미가 더욱 깊다.
60여명의 발레무용수들이 이뤄내는 장관은 웅장하고 아름답다. 이들이 빚어내는 군무는 관객의 숨을 멈추게 만든다. 환상의 세계로 이끌어 들이므로 그 순간 만큼은 어떤 생각도 할 수 없다. 두 시간동안 발레는 계속되지만 객석의 시간은 단지 잠시동안 흐를 뿐이다. 그리고 감동은 계속된다. 요정의 춤, 아라비아 춤, 중국 춤 등의 독특한 무대와, 규모의 웅장함, 섬세하고 화려하게 제작된 의상, 무용수들의 파워풀한 동작 등으로 구성된 이번 “호두까기 인형”은 국내에서는 보기 드문 공연으로 발레팬이라면 결코 놓쳐서는 안될 공연이 될 것이다.
줄거리
벨라루시안 버전 “호두까기인형”의 특징 및 스토리
역작 스파르타쿠스의 초연 2년 후인 1982년, 안무자 옐리자리예프는 민스크에서, V. Asafyev가 “어린시절의 교향곡, 청소년기의 꿈과 오락이며 어린애 같은 사랑”이라고 불렀던 차이코프스키의 발레 “호두까기 인형”을 무대에 올렸다.
“스파르타쿠스”에서 “호두까기 인형”으로의 전환은 특별한 의도를 갖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는 레퍼토리의 필요성 뿐만 아니라 비극에서부터 탈피하여 종전 공연의 춤 색채와는 다른 것에 대한 매력을 추구하고자 하는 욕구와 같은 순수한 심리적 이유에도 기인하였다. 그리고, 이 발레 작품은 그의 정신세계에서 동화와도 같이 매우 명랑하게 전환되었다. 한 인터뷰에서 안무자는, 처음 그가 이 발레 작품을 보았을 때의 꿈과 환상이 나중에 그의 시연 작품을 결정하였다고 고백하였다.
독특한 배경에는 마술 궁전에서의 축하를 위해 장식된 방들, 꽃 장식과 아름다운 공으로 장식된 대규모의 신년 트리가 있다. 그림의 날개부분에는 태양, 난장이, 요정, 환상적인 예쁜 꽃들, 제비와 물고기, 커다란 잠자리와 나비 등이 잔뜩 그려져 있다.
“호두까기 인형”의 무대 디자인은 E. Lysik의 진정한 걸작품이다. 이는 공연에서 분리될 수 없는 부분이면서 동시에 하나의 독립된 작품성을 유지한다. 의상 디자이너 A. Zinchenko의 스케치를 기초로 하여 만들어진 장난감, 병정, 그리고 꽃들의 아름다운 의상도 마찬가지다. “호두까기 인형” 발레는 본질적으로 다채롭고 축제적이므로 그의 동화적 발레로서의 일반적인 무대와 원근화법의 실현은 결정적이다.
“호두까기 인형”의 민스크 판에서, 드로셀마이어의 역할은 더욱 복잡하고 극적이다. 그의 인형 가게에서 발레의 첫 장면 - 인형들의 무도회가 열린다. 드로셀마이어는 소녀를 위한 현명한 교사이다. 그는 그녀의 감정을 인형-호두까기에게 이입시키려고 한다. 마샤의 마술적 꿈의 환상과 현실이 우화적인 방식으로 교차되고, 드로셀마이어는 쥐의 왕으로 연기한다. 발레의 모든 극적 라인이 드로셀마이어로 귀착되는데, 이는 그가 본질적으로 무대 위에서 일어나는 놀라운 쇼의 교묘한 연출자이기 때문이다.
1막은 주로 역동적이고 활발한 특징을 갖는 한편, 2막은 안무가에 의해 여흥으로 구성된다. 스페인, 일본, 러시아, 페르시아, 프랑스 인형들의 이인무가 각 나라 춤의 우아함과 독특함이 완벽하게 나타나는 캐릭터 무용의 모음곡을 구사한다. 각각의 춤이 템포-리듬, 분위기, 유연한 형태에 있어서 독특하다. 모음곡의 마지막은 두 주인공-마샤와 왕자의 이인무로 마친다. 이것은 의미심장한 인간의 운명에 대한 서곡으로 이해된다.
이 공연의 유연한 상징성에서 특별한 안무적 발견을 지적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발레의 많은 에피소드들 - 주인공의 듀엣, 인형들의 춤, 그리고 꽃의 왈츠 등과 같은 특징적 춤들을 가장 훌륭한 것으로 말할 수 있겠다.
“호두까기 인형” 발레는 웅장함과 세심함이 매혹적인 형태로 조화되어 있다. 20년이 넘도록 무대에 세워지면서 이 “호두까기 인형”은 독창적 원리 또는 춤의 목록에 있어서 시대가 지났거나 구식이라는 징후를 갖지 않는다. 이 작품은 그 형태에 있어서 현대적이며, 이는 예술 작품으로서 공연의 실속있는 내용 뿐만 아니라 그의 철학적 아이디어의 중요성을 입증해 준다.
역작 스파르타쿠스의 초연 2년 후인 1982년, 안무자 옐리자리예프는 민스크에서, V. Asafyev가 “어린시절의 교향곡, 청소년기의 꿈과 오락이며 어린애 같은 사랑”이라고 불렀던 차이코프스키의 발레 “호두까기 인형”을 무대에 올렸다.
“스파르타쿠스”에서 “호두까기 인형”으로의 전환은 특별한 의도를 갖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는 레퍼토리의 필요성 뿐만 아니라 비극에서부터 탈피하여 종전 공연의 춤 색채와는 다른 것에 대한 매력을 추구하고자 하는 욕구와 같은 순수한 심리적 이유에도 기인하였다. 그리고, 이 발레 작품은 그의 정신세계에서 동화와도 같이 매우 명랑하게 전환되었다. 한 인터뷰에서 안무자는, 처음 그가 이 발레 작품을 보았을 때의 꿈과 환상이 나중에 그의 시연 작품을 결정하였다고 고백하였다.
독특한 배경에는 마술 궁전에서의 축하를 위해 장식된 방들, 꽃 장식과 아름다운 공으로 장식된 대규모의 신년 트리가 있다. 그림의 날개부분에는 태양, 난장이, 요정, 환상적인 예쁜 꽃들, 제비와 물고기, 커다란 잠자리와 나비 등이 잔뜩 그려져 있다.
“호두까기 인형”의 무대 디자인은 E. Lysik의 진정한 걸작품이다. 이는 공연에서 분리될 수 없는 부분이면서 동시에 하나의 독립된 작품성을 유지한다. 의상 디자이너 A. Zinchenko의 스케치를 기초로 하여 만들어진 장난감, 병정, 그리고 꽃들의 아름다운 의상도 마찬가지다. “호두까기 인형” 발레는 본질적으로 다채롭고 축제적이므로 그의 동화적 발레로서의 일반적인 무대와 원근화법의 실현은 결정적이다.
“호두까기 인형”의 민스크 판에서, 드로셀마이어의 역할은 더욱 복잡하고 극적이다. 그의 인형 가게에서 발레의 첫 장면 - 인형들의 무도회가 열린다. 드로셀마이어는 소녀를 위한 현명한 교사이다. 그는 그녀의 감정을 인형-호두까기에게 이입시키려고 한다. 마샤의 마술적 꿈의 환상과 현실이 우화적인 방식으로 교차되고, 드로셀마이어는 쥐의 왕으로 연기한다. 발레의 모든 극적 라인이 드로셀마이어로 귀착되는데, 이는 그가 본질적으로 무대 위에서 일어나는 놀라운 쇼의 교묘한 연출자이기 때문이다.
1막은 주로 역동적이고 활발한 특징을 갖는 한편, 2막은 안무가에 의해 여흥으로 구성된다. 스페인, 일본, 러시아, 페르시아, 프랑스 인형들의 이인무가 각 나라 춤의 우아함과 독특함이 완벽하게 나타나는 캐릭터 무용의 모음곡을 구사한다. 각각의 춤이 템포-리듬, 분위기, 유연한 형태에 있어서 독특하다. 모음곡의 마지막은 두 주인공-마샤와 왕자의 이인무로 마친다. 이것은 의미심장한 인간의 운명에 대한 서곡으로 이해된다.
이 공연의 유연한 상징성에서 특별한 안무적 발견을 지적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발레의 많은 에피소드들 - 주인공의 듀엣, 인형들의 춤, 그리고 꽃의 왈츠 등과 같은 특징적 춤들을 가장 훌륭한 것으로 말할 수 있겠다.
“호두까기 인형” 발레는 웅장함과 세심함이 매혹적인 형태로 조화되어 있다. 20년이 넘도록 무대에 세워지면서 이 “호두까기 인형”은 독창적 원리 또는 춤의 목록에 있어서 시대가 지났거나 구식이라는 징후를 갖지 않는다. 이 작품은 그 형태에 있어서 현대적이며, 이는 예술 작품으로서 공연의 실속있는 내용 뿐만 아니라 그의 철학적 아이디어의 중요성을 입증해 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