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세상에서 가장 뜨거운 무대,
세상에서 가장 섹시한 무대, 뮤지컬 시카고
초연이래 32년이 지난 현재까지 전 세계 극장가를 점령하고 있는 시대의 명작 <시카고>
전 세계적으로 열광적인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뮤지컬 <시카고>의 근원을 따지려면 한참을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1926년 세간의 관심을 모았던 쿡 카운티의 공판에서 영감을 얻은 '시카고 트리뷴'지의 기자였으며 희곡작가였던 모린 달라스 왓킨스(Maurine Dallas Watkins)가 쓴 연극 <시카고 (원제: A Brave Little Woman)>가 그것이다. 이 작품의 열광적인 호평이 바탕이 되어 1927년 무성영화 <시카고>와 1942년 극중 여주인공의 이름을 딴 <록시 하트(Roxie Hart)>가 연이어 제작되면서 빅히트를 했다. 왓킨스의 원작은 특정한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날카로운 풍자와 위트를 지닌 <시카고>의 기본 소재는 언론과 사회의 속성에 대한 예지적인 시선으로 시대를 초월하는 명작의 반열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이다.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신화적 존재였던 밥 파시(Bob Fosse)또한 이러한 점을 놓치지 않았다. 1975년 그는 존 캔더(John Kander)와 프레드 엡(Fred Ebb)과 함께 20년대 격동기의 미국, 그 중에서도 농염한 재즈선율과 갱 문화가 발달하던 시카고의 어두운 뒷골목에 관능적 유혹과 살인이라는 대중적 테마를 결합해서 브로드웨이 뮤지컬 버전 <시카고>를 만들어내어 전세계 관객들을 사로잡는다. 위트 있는 가사와 재즈 특유의 농익음이 묻어나는 매력적인 멜로디, 그리고 파시만이 표현할 수 있는 특유의 관능미가 넘치는 안무는 다시 한 번 작품의 진가를 확인시켜주면서 대성공으로 이어졌고 뮤지컬 <시카고>는 898회나 공연하며 70년대 브로드웨이를 대표하는 뮤지컬로 손꼽히게 된다.
<시카고>의 생명력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1996년 연출가 윌터바비는 밥 파시가 브로드웨이 뮤지컬 계에 기여했던 공헌뿐 아니라 예술가로서 열정적인 삶을 살고 간 그의 인생 전체에 대한 경의를 표하고자 했고, 재능있는 안무가 Ann Reinking과 함께 뮤지컬 <시카고>의 리바이벌 공연을 계획한다. 1996년 11월, 수백만 달러를 들여 조명, 무대장치 등을 재정비하여 Richard Rodgers Theater에서 재공연을 가진 <시카고>는 파시의 작품 같지만 75년도의 무대와는 완전히 다르게 진일보한 작품으로 평가받으며 브로드웨이 뮤지컬 계에 태풍의 눈으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특히 그 이듬해에는 75년도 작품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코러스라인>에게 넘겨줘야만 했던 토니상(Tony Award)을 리바이벌 뮤지컬 상, 연출상 등 6개 부문이나 휩쓰는 기염을 토하며 최고의 인기를 누리게 되었다. 브로드웨이에서의 <시카고>의 성공은 곧바로 웨스트엔드로 이 작품을 진출시켰으며 1997년 웨스트엔드 아델피 극장에서 막 오른 시카고는 영국의 대표적 공연물에 주는 상인 올리비에 상의 베스트 뮤지컬 제작상등 2개 부문을 수상하며 까다로운 영국 공연계에서 롱런의 대열에 합류하였다. <시카고>의 미국 과 영국에서의 성공은 세계 각지로 이어져 캐나다, 호주, 독일, 일본 등에서도 좋은 흥행성적을 거두었다.
화려한 관능의 몸짓 속에 숨겨진 통렬한 사회 풍자 - 뮤지컬 <시카고>
그렇다면 전세계 관객들이 숨을 죽이고 이 작품을 주시하게 한 힘은 어디서 나오는가?
그것은 뮤지컬의 고전적인 형식에서 탈피하여 독특한 구성으로 관객들을 박장대소하게 만드는 코메디와 풍자 그리고 각각의 장면마다 끊임없이 보여주고 있는 사회적 진실에 대한 비판정신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뮤지컬 <시카고>는 '제 2의 캬바레' 로 불린다. 그도 그럴것이 <시카고>의 제작진인 파시, 캔더, 엡이 모두 뮤지컬 <캬바레>에 참여했던 '캬바레 팀'으로 그들이 다시 뭉쳐 만든 뮤지컬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들은 뮤지컬 <캬바레>를 통해 보여줬던 통렬한 사회비판 정신을 <시카고>에서도 그대로 계승하고 있다. '살인, 욕망, 부패, 폭력, 착취, 간통, 배신'이라는 뮤지컬 <시카고>의 선전문구처럼 <시카고>에는 20년대 당시 미국 사회의 치부에 대한 비판의식이 과감하게 묘사되어 있다.
이른바 '1전 신문(penny paper)'이라 불리우며 당시의 언론을 주도하던 극도로 선정주의적이면서도 통속적인 싸구려 저널리즘에 대한 시니컬한 묘사와 풍자, 그리고 O.J.심슨 사건에서도 우리가 한번 더 느낄 수 있었던 미 형법 제도의 모순을 뮤지컬 <시카고>에서는 신랄하게 꼬집고 있다. 또한 남성중심의 도덕관과 황금만능주의, 진실보다는 포장을 중시하는 외형주의의 편향된 시각에도 일침을 가하고 있다.
이처럼 뮤지컬
사회자가 극 진행을 설명하기도 하고, 등장인물들이 관객들에게 직접 얘기를 건네기도 하는 등, 서사극적 특성을 적극적으로 살려내면서, 일반적인 뮤지컬에서 보이는 치장이 많고 화려한 사실적 세트들의 볼거리가 아닌 단순한 세트와 강렬한 조명 속에서 움직이는 연기자들의 음악과 춤과 연기와 드라마에만 자연히 눈과 귀를 모으게 하는 특별한 연극형식을 취한다. 군더더기 없는 무대장치 속에서 흐느끼는 듯 절규하는 재즈가 흐르고, 단순하면서도 상징적인 의상을 입은 연기자들의 관능적인 춤이 무대를 채워나가면서, 때로는 거칠게 때로는 코믹하게 야유하고 조롱하며 사회의 위선을 적나라하게 고발하는 드라마가 펼쳐진다.
신나는 래그(rag)음악에 맞춰 화려한 피날레를 보여주고, 배우들은 선정적인 의상을 입고 끈끈하면서도 현란한 안무를 보여주지만 이는 이 작품이 갖고자 하는 비판의식을 돋보이게 하는 화려한 포장지일 뿐이다. <시카고>의 시대를 초월하는 예술성은 시종일관 흥겹고 코메디 가득한 드라마 속에서도 씁쓰름한 뒷맛을 느낄 수 있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2007 뮤지컬 <시카고>
오리지날 크리에이티브팀의 무대와, 최정원, 옥주현, 배해선 등 화려한 한국 캐스팅으로 부활하다.
2003년 웨스트엔드 팀이 내한하여 공연한 뮤지컬 <시카고>는 밥 파시의 고난이도 안무와 이를 완벽하게 소화해내는 출중한 배우들이 컨셉뮤지컬의 절정인 <시카고>의 진면목을 잘 보여주었다.
2007년, 이제 <시카고>는 브로드웨이와 웨스트엔드의 배우만큼이나 절정의 기량을 선보이고 있는 훌륭한 한국 배우들을 위한 공연이 될 것이다. 한국최고의 뮤지컬 배우 최정원과 배해선, 성기윤, 그리고 <아이다>로 대형뮤지컬 배우의 대열에 합류한 옥주현 등 절정의 기량을 가진 배우들을 기용, 최고의 무대를 선사할 것이다.
또한 이번 공연에서는 브로드웨이 오리지날 크리에이티브팀이 직접 내한하여 이 화려한 배우들을 조련하여 밥파시 춤과 컨셉을 완벽하게 전수할 예정이며, 무대 또한 오리지날 브로드웨이 <시카고>의 무대 디자인으로 똑같이 제작되어 다시금 뮤지컬 <시카고>의 진수를 선보일 예정이다.
줄거리
때는 1920년 후반, 재즈 열풍과 냉혈 킬러들이 넘쳐나는 금주법 시대의 시카고.
서곡이 끝나고 막이 열리면 우리는 보드빌 배우(통속적인 희극, 춤, 곡예, 노래등을 섞은 쇼를 하는) 벨마켈리를 소개받는다. 그녀는 자신의 남편과 여동생이 함께 침대에 누워있는 것을 목격하고는 그 둘을 총으로 쏘게 된다. 한편, 또다른 주인공으로 나이트 클럽의 코러스 싱어로 일하는 록시 하트가 소개되는데 그녀는 자신의 남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이트클럽의 단골 손님인 프레드 케이슬리라는 남자와 은밀한 관계를 가져오다가 그에게 다른 여자가 생기자 프레드를 쏘아 살해한다. 록시는 자신의 남편 아모스에게는 자신이 살해한 사람이 단순히 강도였다고 속이고 이에 아모스는 기꺼이 모든 죄를 자신이 뒤집어쓰려 하지만 경찰의 수사로 인해 록시와 프레드의 관계가 드러나자 아모스는 크나큰 배신감에 괴로워하며 그녀의 범죄 사실을 시인하고 감옥으로 보내기로 한다.
사법 처리된 록시는 쿡 카운티 교도소 여자 감방에서 벨마와 제 각기 다른 사연으로 그곳에 들어오게 된 리즈, 애니, 준, 후넉, 모나 이 5명의 여죄수들과 함께 생활하게 된다.
쿡 카운티 감옥은 매트론 모톤, “마마”라 불리는 감방의 간수가 자신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여죄수들과 상호부조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캡틴 “마마”는 벨마가 무죄석방된 후에 대가를 받기로 하고 마마는 매스미디어에서 그 주의 최고 살인자로 선정한 벨마를 돕기로 한다. 메스컴을 이용해 벨마를 대중매체에 홍보해 유명하게 만들어 보드빌 무대에 다시 설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려하는데 록시의 출현으로 세간의 주목이 모두 록시에게 쏠리게 된다.
모든 죄수들이 자신들의 변호를 맡기려 할 정도로 능력있는 변호사 빌리 플린이 벨마를 변호하다가, 록시의 변호를 맡게 됨으로서 그녀들의 운명은 뒤바뀐다. 벨마는 세간의 주목과 빌리플린을 가로챈 록시를 괘씸해 한다.
시카고 최고의 형사재판 변호사, 빌리 플린은 한번도 재판에 진 적이 없는 사람이다. 록시의 사건을 맡아 그녀의 인생사를 꾸며내고 사건의 전말을 새롭게 바꾸는 등 신문기자인 매리 선샤인을 이용해 사람들의 동정심을 유발시켜 그녀를 무죄 석방 해줄 것을 호언 장담한다. 곧이어 록시는 빌리 플린의 계획대로 시카고 화제의 인물로 떠올라 각종 신문지면을 장식하게 되고 벨마의 인기며 경력, 재판 날짜는 뒷전으로 밀리게 된다.
벨마는 록시와 함께 스타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서 그녀에게 같이 협력하기를 요구하지만 이미 인기인이 된 록시는 벨마의 요구를 거절하고, 벨마는 이제 자신이 과거의 스타임을 깨닫게 된다. 록시 역시 자신이 탐욕에 의한 꼭두각시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두 사람은 자기들이 진정 의지할 사람은 자기 자신밖에 없음을 깨닫고 록시는 스스로 기지를 발휘해 자신이 임신한 것으로 꾸민다. 벨마는 록시의 임신 소동에 사람들이 속아넘어가자 어이없어한다. 반면 계산에 둔한 아모스는 속임수라는 것을 눈치 못채고 자신이 아빠가 된다는 사실에 기뻐한다.
벨마는 재판을 위해 준비한 여러 계획들을 빌리 플린에게 말하지만 쇼맨십이 뛰어난 빌리는 벨마의 아이디어를 록시의 재판에 이용한다. 록시는 빌리의 약속대로 무죄 판결을 받게 되지만 세간의 관심은 이내 또 다른 사건으로 옮겨 가면서 그녀의 꿈은 물거품이 된다.
명성의 덧없음을 깨달은 록시는 다시 태어난 기분으로 벨마의 사건을 돕는다. 그 두사람은 자신들의 결백을 믿어준 사람들에게 감사함을 전하고 모든 단원들과 함께 춤을 추며 대미를 장식한다.
캐릭터
벨마 켈리 | 남편과 여동생의 불륜을 목격하여 그들을 죽이고 교도소로 들어온 보드빌 배우. 빌리를 이용해 언론의 동정을 사 석방되고 싶어하나 번번히 록시에게 기회를 빼앗긴다.
빌리 플린 | 모든 죄수들이 변호를 맡기고 싶어할 정도로 능력있는 변호사. 한번도 재판에 진 적이 없다. 벨마와 록시의 변호를 맡아 배심원과 신문기자들을 속이며 사건을 왜곡시키는 능수능란함을 발휘한다.
에이모스 | 록시의 착하고 여린 정비공 남편. 록시가 무죄판결을 받기위해 벌이는 임신 소동에 순진하게 이용당한다.
마마모톤 | 벨마와 록시가 있는 쿡카운티 교도소의 교활한 간수. 자신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죄수들을 도와주고 이익을 챙긴다. 벨마와 록시에게 변호사 빌리를 소개해준다.
메리 선샤인 | 싸구려 신문의 기자. 빌리의 속임수에 말려 록시의 인생사를 꾸며내고 사건의 전말이 왜곡된 기사로 독자들로 하여금 록시를 동정하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