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과감하고 파격적인 공연형식과 음악으로 기존의 뮤지컬 틀을 과감하게 벗어 던진 뮤지컬 [렌트]로 한국 뮤지컬의 시장에 일대 반향을 불러일으켰던 바로 그 극작가 조나단 라슨의 유작인 뮤지컬 <틱,틱붐!>.

1990년 막 30살이 된 라슨에 의해 1인극 뮤지컬로 계획되어 조나단 라슨이 직접 주인공으로 출연하여 수차례 워크샵을 가져 완성도를 높였음에도 불구하고 라슨의 안타까운 죽음으로 사장되었었다. 그러나 이 작품은 라슨의 천재성과 작품의 완성도를 아깝게 여겼던 라슨의 친구들에 의해 다시 공연이 계획되었고, <프루프(Proof)>로 퓰리처상을 수상한 극작가 데이비드 어번(David Auburn)에 의해 1인극이 세 사람의 캐릭터로 나뉘어져 주인공의 삶이 좀더 구체적으로 형상화 되었다. 훨씬 밀도있는 모습으로 정비된 <틱,틱붐!>은 조나단 라슨이 세상을 떠난 5년 뒤 2001년 6월 13일, 오프브로드웨이 Jane Street 극장에서 오픈하였다.

오픈 후 <렌트>의 특별함에 매료된 수많은 브로드웨이의 "라슨 매니아"들의 관심이 <틱,틱붐!>으로 쏠리며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특히 <렌트>의 음악의 아름다움에필적할만한 <틱,틱붐!>의 음악은 전체적으로 앰프소리가많이 울리는 편인 <렌트>와는 달리, 정감있고 심플한 발라드, 빠른 선율, 직선적으로 흐르는 락 음악들로 사람들의 마음을 끌어당기며락 콘서트와 뮤지컬사이의 균형감각을 훌륭하게 유지하며 관객들 마음속으로 파고들었다. <틱,틱붐!>의 오리지날 레코딩은 폭발적인 인기를 누려 당시 뮤지컬 음반 판매점에서 구하기 어려울 정도의 성공을 거둔 작품이다.

뮤지컬 <렌트>로 한국 뮤지컬 시장에 일대 반향을 불러일으켰던 조나단 라슨의 두 번째 유작 <틱, 틱…붐!>은 예술에 대한 열정 속에서 불꽃처럼 살다가 요절한 조나단 라슨의 자전적 뮤지컬로, 극 속에서 조나단이 일상의 삶과 예술 사이에서 고뇌하는 모습은 실제 조나단 라슨 그 자체의 모습이다.

전회 매진 행렬을 이어가며 브로드웨이를 강타한 조다단 라슨의 폭발하는 젊음으로 노래하는 락 뮤지컬 <틱, 틱…붐!>은 렌트와 더불어 <젊은 예술가의 사랑과 희망>을 그린 휴먼뮤지컬로 우리를 열광하게 하는 파워풀하고 아름다운 선율을 지닌 락 음악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렌트>와는 달리 차별화된 독특한 극 구성과 인생에서 누구나 한번은 겪게 되는 생활의 고통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의 공감하고 함께 아파하며 즐거워 할 수 있는 작품이다.

이건명, 배해선, 김형묵의 환상 콤비!
<맘마미아>의 주인공 배해선.
<유린타운>, <렌트> 등의 뮤지컬에서 여성 관객들을 사로잡은 이건명.
<라롱드>, <테너를 빌려줘>의 멋진 신인 김형묵을 직접 만날 수 있는 2007 뮤지컬 <틱, 틱…붐!>
올 연말 사랑과 희망으로 관객들이 가슴을 채워줄 뮤지컬 <틱, 틱…붐!>이 관객들을 찾아간다.

1인 다역의 형식으로 구성된 독창적인 뮤지컬
단 세 명이 만드는 뮤지컬의 색다른 재미를 만나보자! 극에는 총 세 명의 배우가 등장한다. 조나단 역할 외에 다른 두 배우가 등장해 조나단의 갈등을 고조시키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조나단을 제외한 두 사람은 본래의 역할 외에도 조나단의 주변 인물들을 연기하는 깜짝 변신을 한다. 1인 10역의 능청스러운 연기를 통해 웃음과 재미, 감동을 한꺼번에 만끽할 수 있다.

수차례 워크숍을 거친 검증받은 뮤지컬! 완성도 높은 감동적인 공연 무대!
<틱, 틱…붐!>은 미국에서 개막되기 훨씬 전부터 구상이 되어왔으며, 질적인 면으로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수차례 워크숍 공연을 해왔다. 아름다운 선율과 완벽한 대본, 공연을 위한 철저한 준비는 이 공연이 단기간에 만들어낸 인스턴트 뮤지컬이 아님을 확실히 보여준다.

줄거리

조나단(Jonthan/Jon)은 자신이 만든 뮤지컬을 공연하고 싶어하는 가난한 예술가이다. 그러나 현실적인 상황은 그를 계속 어렵고 고통스럽게 할 뿐이다. 여자 친구인 수잔(Susan)은 존(Jon)과 함께 뉴욕을 떠나 가정을 꾸리길 원한다. 그러나 Jon은 Susan에게 어떤 확실한 대답도 해 줄 수 없다. 예전에 배우였던 룸메이트 친구 마이클(Michael)은 예술가의 길을 포기하고 현실과 타협하여 매디슨(Madison)가에서 엄청난 돈을 벌어들인다. 그의 새로 산 자동차 BMW와 다운타운에 자리한 새 아파트를 구경하고 나서 존은 더욱 비참함을 느끼고 갈등 하게 된다.

존은 벌써 5년째 소호(Soho)에서 식당 웨이터로 일하며 까다로운 손님들 시중 드는 일에 진저리를 치고 있지만 (마이클과 수잔이 다양한 손님들의 다역으로 분함), 예술가로서의 희망을 접지 못하고 계속 소호에서의 어려운 생활을 견디며 작품 쓰는 일에 몰두한다. 수잔과 존은 지겨운 현실에 지쳐가고 코믹하기까지 한 의미 없는 말다툼을 자주 벌이게 된다. 마이클의 조언에 따라 참여하게 된 세미나에서 조차 잘난 척 하는 비즈니스 우먼(수잔이 전혀 색다를 성격의 여성을 연기)에게 바보취급을 당하고 사회의 낙오자가 된 듯한 좌절을 느끼게 된다.

모든 것이 불안하기만 한 존은 더욱 자신의 작품에만 강렬하게 집착한다. 그의 작품 슈퍼비아(Superbia)의 완성이 목전에 다가와 워크샵 공연이 무대에 올려지게 되고 곧 그의 30살을 맞는 생일이 그를 기다리고 있다. 워크샵의 성공과 함께 서른 살 이후의 새로운 삶을 바라는 존은 그 긴장과 두려움으로 날카로운 신경과민 증상을 보이고 시계추 같은 '틱틱...(tick,tick...)' 소리의 환청으로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내게 된다. 불안감과 신경과민으로 시달리는 존과 새로운 직장을 얻어 곧 떠나게 되는 수잔의 갈등은 골이 깊어 가고, 설상가상으로, 한 가닥 희망이었던 제작자가 자신의 워크샵 공연이 끝나고 일찍 나가버린 사실을 알게 된다. 좌절감을 느껴 찾아간 마이클로 부터는 병에 걸려 오래 살수 없다는 뜻밖에 소식을 듣는다. 절망감과 비통함에 잠겨 방황하던 존은 이제는 어떤 희망도 찾을 수 없이, 의미 없는 30살 생일을 맞는다.

그러나 생일파티를 하는 도중 제작자로부터 작품에 투자하겠다는 전화가 걸려 오고, 꿈을 쫓는 젊은이의 용기와 새로운 희망의 기쁨을 노래한다. 좌절보다 더 큰 희망은 고통과 괴로움의 소리를 잠재울 수 있게 되었다. 한 젊은 예술가의 좌절과 희망은 결국 우리시대, 바로 우리 자신의 이야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