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작품의 기획의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여성 작가이자 연출가 제르트뤼드와 멋지게 컴백하려는 여배우 오르탕스가 빈 무대에서 공연 연습 중이다. 처음 만났을 때는 서로에 대한 믿음을 보이며 칭찬과 감탄으로 대화를 시작한다. 오르탕스가 개인사, 복잡한 남자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휴대폰이 쉴 새 없이 울리는 통에 연습은 진척이 없다. 다정했던 대화에 금이 가기 시작하고 두 사람은 서서히 맹수처럼 서로를 할퀴고 물어뜯는다. 한편 조명 디자이너 바티스트는 무대에는 등장하지 않고 조명을 밝히거나 어둡게 하는 것으로 존재감을 드러낸다. 제르트뤼드와 오르탕스는 상대에게 말 못할 속내를 바티스트에게 방백 형식으로 털어놓는다. 그는 마치 신처럼 말없이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들어 준다. 둘의 싸움을 목격하는 유일한 증인이다. 이처럼 <무대 게임>은 배우들의 연기를 더욱 빛나게 해 주는 조명 디자이너를 보이지 않게 무대로 불러낸 것은 이 작품만의 특징이다.
작품의 특징
이 작품은 등 퇴장 없는 1막으로 되어 있으면서 희극의 다채로운 색깔이 들어간 톤을 유지해야 하는 예외적으로 긴 대화체 대사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 작품은 2013년 11월 30일(우석레퍼토리극장) 낭독공연을 가진 바 있는데, 본 공연 전에 희곡 텍스트의 가능성을 알아보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연출 방향은 사실주의와 판타지 사이에 있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이 두 인물들이 어떤 작품을 연습하기 위해 극장에 들어있기는 하지만 정작 관객은 공연 끝까지 그 작품을 보게 되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울려대는 핸드폰 소리에 그리고 조명을 넣어달라고 부탁하는 두 인물들의 속내 생각을 읽게 되는 유일한 증인인 조명 스텝에게 던지는 방백 때문에 연습시간은 계속 중단이 된다. 환상성이 비집고 들어갈 수 있는 단순하면서 열린 공간을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이고, 이 작품에서 특히 비중이 큰 조명 디자이너에게 맡기게 될 조명 차원의 특수 효과를 찾는데 고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배역에서 요구되는 까다로우면서도 코믹하고 그러면서도 인간적인 캐릭터를 구현해내야 하는 두 여배우의 기량을 연출로서 표출해내는 것이 큰 포인트이다.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여성 작가이자 연출가 제르트뤼드와 멋지게 컴백하려는 여배우 오르탕스가 빈 무대에서 공연 연습 중이다. 처음 만났을 때는 서로에 대한 믿음을 보이며 칭찬과 감탄으로 대화를 시작한다. 오르탕스가 개인사, 복잡한 남자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휴대폰이 쉴 새 없이 울리는 통에 연습은 진척이 없다. 다정했던 대화에 금이 가기 시작하고 두 사람은 서서히 맹수처럼 서로를 할퀴고 물어뜯는다. 한편 조명 디자이너 바티스트는 무대에는 등장하지 않고 조명을 밝히거나 어둡게 하는 것으로 존재감을 드러낸다. 제르트뤼드와 오르탕스는 상대에게 말 못할 속내를 바티스트에게 방백 형식으로 털어놓는다. 그는 마치 신처럼 말없이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들어 준다. 둘의 싸움을 목격하는 유일한 증인이다. 이처럼 <무대 게임>은 배우들의 연기를 더욱 빛나게 해 주는 조명 디자이너를 보이지 않게 무대로 불러낸 것은 이 작품만의 특징이다.
작품의 특징
이 작품은 등 퇴장 없는 1막으로 되어 있으면서 희극의 다채로운 색깔이 들어간 톤을 유지해야 하는 예외적으로 긴 대화체 대사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 작품은 2013년 11월 30일(우석레퍼토리극장) 낭독공연을 가진 바 있는데, 본 공연 전에 희곡 텍스트의 가능성을 알아보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연출 방향은 사실주의와 판타지 사이에 있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이 두 인물들이 어떤 작품을 연습하기 위해 극장에 들어있기는 하지만 정작 관객은 공연 끝까지 그 작품을 보게 되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울려대는 핸드폰 소리에 그리고 조명을 넣어달라고 부탁하는 두 인물들의 속내 생각을 읽게 되는 유일한 증인인 조명 스텝에게 던지는 방백 때문에 연습시간은 계속 중단이 된다. 환상성이 비집고 들어갈 수 있는 단순하면서 열린 공간을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이고, 이 작품에서 특히 비중이 큰 조명 디자이너에게 맡기게 될 조명 차원의 특수 효과를 찾는데 고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배역에서 요구되는 까다로우면서도 코믹하고 그러면서도 인간적인 캐릭터를 구현해내야 하는 두 여배우의 기량을 연출로서 표출해내는 것이 큰 포인트이다.
줄거리
세계적으로 알려진 여성 작가이자 연출가인 제르트뤼드와 멋지게 컴백하려는 왕년의 유명 여배우 오르탕스가 공연 연습을 하기 위해 처음으로 어느 극장 빈 무대에서 만나 하루 동안 벌어지는 이야기다.
처음에는 서로에 대한 칭찬과 믿음, 감탄으로 시작한다. 배우 오르탕스는 그리스 여행, 개인사, 복잡한 남자관계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녀의 휴대폰이 쉴 새 없이 울려 대면서 연습을 방해한다. 다정했던 대화에 금이 가기 시작하고, 과거에 서로 친밀한 관계였던 두 사람은 서서히 맹수처럼, 하지만 유머로 무장한 채 서로를 결사적으로 할퀴고 물어뜯으며 갈등을 보인다. 극장 안에 있는 조명 디자이너인 바티스트는 아름답고 열정적인 두 여자가 벌이는 말싸움에서 일어나는 위태위태한 심리적 해일의 유일한 증인이지만 무대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두 사람은 대화 중간에 말없이 자기 일을 수행하는 바티스트에게 상대에 대한 각자의 비밀스럽고 위선적인 생각을 방백 형식으로 폭로하기 시작하는데.......
처음에는 서로에 대한 칭찬과 믿음, 감탄으로 시작한다. 배우 오르탕스는 그리스 여행, 개인사, 복잡한 남자관계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녀의 휴대폰이 쉴 새 없이 울려 대면서 연습을 방해한다. 다정했던 대화에 금이 가기 시작하고, 과거에 서로 친밀한 관계였던 두 사람은 서서히 맹수처럼, 하지만 유머로 무장한 채 서로를 결사적으로 할퀴고 물어뜯으며 갈등을 보인다. 극장 안에 있는 조명 디자이너인 바티스트는 아름답고 열정적인 두 여자가 벌이는 말싸움에서 일어나는 위태위태한 심리적 해일의 유일한 증인이지만 무대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두 사람은 대화 중간에 말없이 자기 일을 수행하는 바티스트에게 상대에 대한 각자의 비밀스럽고 위선적인 생각을 방백 형식으로 폭로하기 시작하는데.......
캐릭터
오르탕스 | 배우
게르투르드 | 연출가, 극작가
게르투르드 | 연출가, 극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