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홍익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생각에서 작품을 기획 하게 되었다.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다.’ 매우 포괄적인 의미의 홍익인간 정신을 ‘인간애’ 사랑으로 풀어 보고 싶었다.
작품 속 등장하는 배우들은 실제 청각장애인 배우들과 이들과 함께 연극을 만들어 가고 싶은 비장애인 배우들이 섭외 되었다. ‘인간애’라는 개념이 점점 소설 같은 허구세계에만 존재하는 것처럼 받아들여지는 요즘 시대를 배경으로 실제 청각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모여 서로 소통하며 극을 준비하는 과정이 작품 속 ‘인간애’라는 이미지를 무대 바깥과 무대 위에서 더욱 진실되게 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배우들은 사전에 이 실험극의 취지에 동참하는 사람들로 미리 섭외 되었으며 연습시간 동안 여러 방법을 통해 소통하며 연습이 진행이 되는데 그 중 하나가 청각장애인들의 문화 중 하나인 ‘수화’를 배우는 시간이다. 극 대사가 음성언어와 수화를 모두 사용하여 진행되기 때문에 함께 이야기 나누고 호흡을 맞추기 위해서 필요한 과정이다.
풍물 연주 시간에는 들리지 않는 청각 장애인 배우들을 위해 비장애인 배우들이 호흡을 맞춰준다. 이들은 껍데기를 벗고 인간과 인간 자체의 만남에 주목하는 연습을 거쳐서 무대 위해서 ‘인간애’를 표현하게 된다.
제작 배경
문헌의 ‘천부인’을 허구의 상징으로 만들었다. 단군시대는 홍익인간 정신을 믿고, 사람을 묶는 매개체란 생각에서 농인과 청인을 장애와 비장애로 나누지 않았을 거란 가설을 세워 보았다. 농인(청각장애인) 곰탱이 청인(비장애인) 곰사와 함께 천부인소리를 찾기 위한 과정을 통해 인간애를 찾는 과정으로 작품을 만들었다.
작품의 특징
농인과 청인이 함께 하는 공연으로 배우들은 모두 수화로 말을 한다. 청인은 수화와 음성언어를 동시에 하며, 청인 관객과 농인 관객 모두가 관람 할 수 있는 공연이다. ‘수화’라는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생소한 문화이고 작품의 의미전달을 위해 자막이 제공된다. 또한 농인과 청인은 작품의 핵심이자 주제를 완성시키기 위한 풍물 연주하며 하나의 극을 완성 시킨다.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다.’ 매우 포괄적인 의미의 홍익인간 정신을 ‘인간애’ 사랑으로 풀어 보고 싶었다.
작품 속 등장하는 배우들은 실제 청각장애인 배우들과 이들과 함께 연극을 만들어 가고 싶은 비장애인 배우들이 섭외 되었다. ‘인간애’라는 개념이 점점 소설 같은 허구세계에만 존재하는 것처럼 받아들여지는 요즘 시대를 배경으로 실제 청각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모여 서로 소통하며 극을 준비하는 과정이 작품 속 ‘인간애’라는 이미지를 무대 바깥과 무대 위에서 더욱 진실되게 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배우들은 사전에 이 실험극의 취지에 동참하는 사람들로 미리 섭외 되었으며 연습시간 동안 여러 방법을 통해 소통하며 연습이 진행이 되는데 그 중 하나가 청각장애인들의 문화 중 하나인 ‘수화’를 배우는 시간이다. 극 대사가 음성언어와 수화를 모두 사용하여 진행되기 때문에 함께 이야기 나누고 호흡을 맞추기 위해서 필요한 과정이다.
풍물 연주 시간에는 들리지 않는 청각 장애인 배우들을 위해 비장애인 배우들이 호흡을 맞춰준다. 이들은 껍데기를 벗고 인간과 인간 자체의 만남에 주목하는 연습을 거쳐서 무대 위해서 ‘인간애’를 표현하게 된다.
제작 배경
문헌의 ‘천부인’을 허구의 상징으로 만들었다. 단군시대는 홍익인간 정신을 믿고, 사람을 묶는 매개체란 생각에서 농인과 청인을 장애와 비장애로 나누지 않았을 거란 가설을 세워 보았다. 농인(청각장애인) 곰탱이 청인(비장애인) 곰사와 함께 천부인소리를 찾기 위한 과정을 통해 인간애를 찾는 과정으로 작품을 만들었다.
작품의 특징
농인과 청인이 함께 하는 공연으로 배우들은 모두 수화로 말을 한다. 청인은 수화와 음성언어를 동시에 하며, 청인 관객과 농인 관객 모두가 관람 할 수 있는 공연이다. ‘수화’라는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생소한 문화이고 작품의 의미전달을 위해 자막이 제공된다. 또한 농인과 청인은 작품의 핵심이자 주제를 완성시키기 위한 풍물 연주하며 하나의 극을 완성 시킨다.
줄거리
단군시대 전쟁과 가뭄으로 물은 사람들에게 유일한 희망이 된다. 곰 부족은 물을 지키던 곰탱이 물을 빼앗기자 혼란에 빠지기 시작 한다. 물을 빼앗긴 곰탱을 죽이고 전쟁으로 물을 찾아야 한다는 사람과 빼앗긴 물을 전쟁으로 찾을 수 없다며 평화를 유지하자는 사람들로 나뉘게 된다. 물을 빼앗긴 곰탱은 이야기로 전해져 내려오던 천부인을 찾으면 비가 온다는 말을 믿고 천부인 ‘소리’를 찾아 나서며 펼쳐지는 이야기다.
캐릭터
곰탱 | 농인으로 곰부족의 물을 빼앗긴 책임감과 죄책감에 전설의 천부인 소리를 찾아 떠난다.
곰사 | 곰탱의 친구로 청인이며 천부인을 믿지 않지만 곰탱을 도와 천부인 소리를 찾기로 한다.
백곰 | 전쟁으로 곰탱이 빼앗긴 물을 찾으려 한다.
설곰 | 전쟁을 막기 위해서 백곰과 족장 사이에서 갈등 하며 사람들이 동요 할까 애쓰는 인물이다.
족장 | 전쟁으로 잃어 버린 인간애를 회복 하는 것이 물 보다 중요 하다며 사람들을 회유 한다.
치오 | 족장의 호위무사지만 전쟁으로 물을 빼앗고 싶은 갈등을 격는다.
아역 곰사 | 곰사의 어린시절
곰녀 | 곰사의 어머니
전쟁이 재앙의 근원이라고 생각한다.
월곰 | 물을 지키고 싶은 곰부족 사람들
달곰 | 물을 지키고 싶은 곰부족 사람들
곰사 | 곰탱의 친구로 청인이며 천부인을 믿지 않지만 곰탱을 도와 천부인 소리를 찾기로 한다.
백곰 | 전쟁으로 곰탱이 빼앗긴 물을 찾으려 한다.
설곰 | 전쟁을 막기 위해서 백곰과 족장 사이에서 갈등 하며 사람들이 동요 할까 애쓰는 인물이다.
족장 | 전쟁으로 잃어 버린 인간애를 회복 하는 것이 물 보다 중요 하다며 사람들을 회유 한다.
치오 | 족장의 호위무사지만 전쟁으로 물을 빼앗고 싶은 갈등을 격는다.
아역 곰사 | 곰사의 어린시절
곰녀 | 곰사의 어머니
전쟁이 재앙의 근원이라고 생각한다.
월곰 | 물을 지키고 싶은 곰부족 사람들
달곰 | 물을 지키고 싶은 곰부족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