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극단 거울과 등잔은 작년부터 세계명작연극시리즈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그 세 번째 작품으로 셰익스피어의 <한여름 밤의 꿈>을 무대에 올린다. 올해는 셰익스피어 서거 400주년이 되는 해이다. 명작 소설은 읽어야 하지만 명작 연극은 보아야 한다는 취지 하에 시작된 세계명작연극시리즈는 관객들에게 좋은 희곡이 무엇인지 알려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극단 거울과 등잔은 원작의 희곡을 거의 각색하지 않고 무대에 올린다. 작품의 현대화라는 미명하게 원작의 의도를 헤치는 변형 없이 작품을 공연한다. 거울과 등잔에게 작품의 현대화란 현대인들이 느낄 수 있는 부분을 강조하는 것이지, 대본을 고치고 등장인물을 설정을 바꾸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작품의 원래 의도와 주제를 보여주는 것이 고전극을 공연하는 큰 의미 중 하나이기에 거울과 등잔은 이런 방식으로 작품을 무대에 올리고 있다.
<한여름 밤의 꿈>은 셰익스피어가 습작기를 지나 본격적으로 희곡을 쓰던 시절에 만든 희극이다. 같은 시기에 쓴 작품으로는 <로미오와 줄리엣>이 있다. 대부분의 희극이 그렇듯이 이 작품도 사랑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하지만 셰익스피어는 사랑을 낭만적으로만 다루지 않는다. 그에게 진실한 사랑은 고난을 겪고 얻게 되는 최후의 결실이다. 그리고 이 작품에서는 도시의 노동자들이 연극을 만드는 과정이 나온다. 순수한 상상력으로 연극을 만들어가는 과정은 없는 것을 보는 예술가들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사랑과 예술을 다루고 있는 셰익스피어의 <한여름 밤의 꿈>은 셰익스피어의 희극 중 가장 많이 공연되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그만큼 관객들의 사랑을 많이 받고 있다. 빠른 전개와 예상치 못한 반전, 요정들의 엉뚱한 실수와 아테네 장신들의 활력 등은 희극이 갖추어야 할 코믹한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극단 거울과 등잔은 원작의 희곡을 거의 각색하지 않고 무대에 올린다. 작품의 현대화라는 미명하게 원작의 의도를 헤치는 변형 없이 작품을 공연한다. 거울과 등잔에게 작품의 현대화란 현대인들이 느낄 수 있는 부분을 강조하는 것이지, 대본을 고치고 등장인물을 설정을 바꾸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작품의 원래 의도와 주제를 보여주는 것이 고전극을 공연하는 큰 의미 중 하나이기에 거울과 등잔은 이런 방식으로 작품을 무대에 올리고 있다.
<한여름 밤의 꿈>은 셰익스피어가 습작기를 지나 본격적으로 희곡을 쓰던 시절에 만든 희극이다. 같은 시기에 쓴 작품으로는 <로미오와 줄리엣>이 있다. 대부분의 희극이 그렇듯이 이 작품도 사랑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하지만 셰익스피어는 사랑을 낭만적으로만 다루지 않는다. 그에게 진실한 사랑은 고난을 겪고 얻게 되는 최후의 결실이다. 그리고 이 작품에서는 도시의 노동자들이 연극을 만드는 과정이 나온다. 순수한 상상력으로 연극을 만들어가는 과정은 없는 것을 보는 예술가들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사랑과 예술을 다루고 있는 셰익스피어의 <한여름 밤의 꿈>은 셰익스피어의 희극 중 가장 많이 공연되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그만큼 관객들의 사랑을 많이 받고 있다. 빠른 전개와 예상치 못한 반전, 요정들의 엉뚱한 실수와 아테네 장신들의 활력 등은 희극이 갖추어야 할 코믹한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줄거리
아테네 공작인 티시어스 앞에 이지어스가 나타난다. 그의 옆에는 딸 허미어, 라이샌더와 드미트리어스가 함께 있다. 이지어스는 딸을 드미트리어스에게 주려고 하지만 허미어는 라이샌더를 사랑하고 있다. 티시어스는 아버지의 명을 거역하면 아테네의 법에 따라 사형에 처하든지 수녀로 살게 될 것임을 알려준다.
그러나 허미어는 아버지의 명을 거역하고 가출을 하기로 결심한다. 그녀를 사랑하여 함께 도시를 떠나는 라이샌더. 한편 자신의 약혼녀를 버리고 허미어를 사랑하는 드미트리어스는 두 연인을 쫓아가고, 드미트리어스를 사랑하는 헬레나도 드미트리어스를 따라 나선다. 그들은 모두 요정들이 지배하는 숲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한편 요정의 세계는 혼란에 빠져 있다. 요정의 왕 오베론과 여왕 티타니아가 불화를 겪고 있기 때문이다. 오베론은 티타니아가 데리고 있는 어린 아이를 시종으로 쓰고 싶어 하지만 티타니아가 거절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베론은 티타니아를 골려주기로 결심을 한다.
숲속에 들어온 네 명의 연인들 외에 아테네의 직공들이 연극연습을 하려고 숲 속으로 들어오면서 더 큰 소동이 벌어진다. 오베론의 명령을 착각한 요정 퍽 때문에 사랑하는 연인들이 뒤바뀌고 상황은 더 나빠진다. 하지만 결국 모든 것이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면서 해피 엔딩을 맞게 되는데....
그러나 허미어는 아버지의 명을 거역하고 가출을 하기로 결심한다. 그녀를 사랑하여 함께 도시를 떠나는 라이샌더. 한편 자신의 약혼녀를 버리고 허미어를 사랑하는 드미트리어스는 두 연인을 쫓아가고, 드미트리어스를 사랑하는 헬레나도 드미트리어스를 따라 나선다. 그들은 모두 요정들이 지배하는 숲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한편 요정의 세계는 혼란에 빠져 있다. 요정의 왕 오베론과 여왕 티타니아가 불화를 겪고 있기 때문이다. 오베론은 티타니아가 데리고 있는 어린 아이를 시종으로 쓰고 싶어 하지만 티타니아가 거절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베론은 티타니아를 골려주기로 결심을 한다.
숲속에 들어온 네 명의 연인들 외에 아테네의 직공들이 연극연습을 하려고 숲 속으로 들어오면서 더 큰 소동이 벌어진다. 오베론의 명령을 착각한 요정 퍽 때문에 사랑하는 연인들이 뒤바뀌고 상황은 더 나빠진다. 하지만 결국 모든 것이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면서 해피 엔딩을 맞게 되는데....
캐릭터
오베론 | 요정 세계의 왕. 부인인 티타니아가 데리고 있는 어린아이를 시종으로 데리고 있으려고 심한 장난을 친다.
티타니아 | 요정 세계의 여왕. 자존심 강하고 고집 있는 여왕. 오베론의 요청을 거절하다가 심한 장난의 대상이 된다.
허미어 | 라이샌더를 사랑하는 아테네의 여자. 사랑을 얻기 위하여 가출을 감행한다.
헬레나 | 허미어의 친구. 드미트리어스를 사랑한다. 허미어의 가출을 드미트리어스에게 알려줌으로써 소동이 시작된다.
라이샌더 | 허미어의 연인. 허미어와 함께 아테네를 떠나려다가 숲에서 길을 잃고 소동에 빠진다.
드미트리어스 | 헬레나와 약혼을 했으나, 허미어에게 빠져 그녀를 버렸다. 그러나 결국 다시 헬레나에게 돌아온다.
보툼 | 아테네 직공으로 천을 만드는 직조공이다 활달한 성격에 연극을 좋아하는 허풍쟁이다.
피터 퀸스 | 아마추어 연극단의 리더. 참견 잘하는 보툼 때문에 항상 참고 지낸다.
플루트 | 아마추어 연극팀에서 여자 전문 배우.
스나우트 | 아테네 직공으로 연극에 참여한다.
스타블링 | 아테네 직공으로 연극에 참여한다.
퍽 | 오베론의 심복인 부하 요정. 아테네 연인들을 착각하는 바람에 큰 소동이 일어난다.
티타니아 | 요정 세계의 여왕. 자존심 강하고 고집 있는 여왕. 오베론의 요청을 거절하다가 심한 장난의 대상이 된다.
허미어 | 라이샌더를 사랑하는 아테네의 여자. 사랑을 얻기 위하여 가출을 감행한다.
헬레나 | 허미어의 친구. 드미트리어스를 사랑한다. 허미어의 가출을 드미트리어스에게 알려줌으로써 소동이 시작된다.
라이샌더 | 허미어의 연인. 허미어와 함께 아테네를 떠나려다가 숲에서 길을 잃고 소동에 빠진다.
드미트리어스 | 헬레나와 약혼을 했으나, 허미어에게 빠져 그녀를 버렸다. 그러나 결국 다시 헬레나에게 돌아온다.
보툼 | 아테네 직공으로 천을 만드는 직조공이다 활달한 성격에 연극을 좋아하는 허풍쟁이다.
피터 퀸스 | 아마추어 연극단의 리더. 참견 잘하는 보툼 때문에 항상 참고 지낸다.
플루트 | 아마추어 연극팀에서 여자 전문 배우.
스나우트 | 아테네 직공으로 연극에 참여한다.
스타블링 | 아테네 직공으로 연극에 참여한다.
퍽 | 오베론의 심복인 부하 요정. 아테네 연인들을 착각하는 바람에 큰 소동이 일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