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깊어진 감성으로 돌아오다, <번지점프를 하다> 강필석·이재균

<번지점프를 하다>는 강필석·이재균에게 모두 각별한 작품이다. 2009년 노래 한 곡을 듣고 <번지점프를 하다>에 매료된 강필석은 이후 작품의 긴 요람기를 함께 해왔고, 이재균은 이 뮤지컬에서 첫 주연을 맡아 좌충우돌하며 잊지 못할 시간을 보냈다. <닥터지바고>에서 시작된 두 사람의 인연도 <번지점프를 하다>를 통해 더 돈독해졌다. 이재균에게 강필석은 따뜻하면서도 솔직한 선배이고, 강필석은 이재균을 보며 자신의 20대를 돌아보게 된다고.

두 시간에 걸친 인터뷰 동안 이들의 이야기는 <번지점프를 하다>에서 출발해 늘 다시 <번지점프를 하다>로 돌아왔다. 그만큼 1년만의 재공연을 앞둔 이들의 가슴 벅찬 설렘이 고스란히 전해져 왔다. 시공을 뛰어넘은 운명적인 사랑이야기는 더욱 깊어진 감성으로 돌아올 예정이다.

월요일 뮤직에세이 잘 봤습니다.(인터뷰는 8월 21일 진행됐다.) 오랜만에 <번지점프를 하다>로 무대에 오르니 소감이 어떠세요.
강필석(이하 강): 저는 그 전날 감기가 심하게 걸려서 걱정을 많이 했어요. 1년 만에 돌아오는 첫 무대이고, 관객 분들의 기대치를 높여 드려야 하는데 목소리가 너무 안 나오는 거에요. 그래서 긴장을 많이 했어요. 처음에 느끼기엔 객석 분위기가 너무 다운되어 있어서 뭔가 잘 안되고 있나 했는데 그게 아니라 다들 정말 집중해서 보고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너무 좋았어요. 관객 분들이 이 작품을 정말 좋아한다는 느낌을 받으니까 힘이 많이 되더라고요.

이번 공연에서 조금 달라지는 것들이 있다고 들었어요.
강: 전체적인 플랫폼은 같아요. 메인 곡은 변하는 게 없고, 기석·대근의 노래가 바뀌어요. 예전 곡이 흑인 밴드의 그루브한 느낌이었는데, 박자가 어렵고 복잡하다 보니 신이 좀 안 났거든요. 드라마에 맞춰서 편곡되는 곡도 두세 개 될 것 같아요.
이재균(이하 이): 이번에 바뀐 기석·대근 노래가 어느새 되게 친숙해졌어요. 멜로디가 더 재미있어진 것 같기도 하고.
강: 극에 있던 내용을 노래에 좀 더 넣었더라고요. 그 장면이 더 빠르고 재미있게 지나갈 것 같아요.

현빈 노래 중에서는 바뀌는 게 없나요?
이:
현빈 노래는 달라지는 게 없어요. 인우·태희 노래도 그렇고.
강: 대본 중에서는 약간 어색했던 부분들이 조금 더 친절하고 부드럽게 수정됐어요. 예를 들어 현빈이 왜 갑자가 혼란스러워하는지에 대한 부분. 저번에도 물론 너무 좋았지만, 조금 더 탄탄해진 느낌이에요.

현빈이 혼란스러워하는 장면에서 고민이 있었나 봐요.
이: 네. '내 잘못이 아냐'를 부르기 전까지 현빈이가 혼란스러워하고 있다는 게 거의 보여지지 않았어요. 그 전에 어떻게든 혼란스러워하는 모습을 보여주려고 시도는 해봤는데, 대본상에 없어서 보여줄 수가 없었어요. 그래서 다음에는 앞부분에서 현빈이의 혼란을 좀 보여줬으면 좋겠다는 얘기를 많이 했거든요. 올해는 작년에 제가 고민했던 부분을 해결해주셔서 훨씬 더 부드러워졌어요.

장면전환이나 동선 같은 것들은 많이 바뀌나요?
강: 장면연습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게 아니라서 그 부분은 아직 잘 모르겠어요. 오늘 처음으로 동선을 밟았고, 그 전까지는 계속 대본 작업을 했거든요. 아마 이재준 연출가의 머리 속에 있겠죠. 초연 때 좋았던 장면들은 많이 살리고 어색했던 부분은 수정하고, 그런 방향으로 갈 것 같아요.

공연장이 연강홀로 옮겨졌는데, 무대는 어떻게 꾸며질지도 궁금해요.
강:
천재 여신동 무대디자이너의 섬세함이 묻어나서(웃음) 가장 '핫'한 무대가 될 것 같아요. 감성이 아주 좋으니까 무대에도 그런 게 표현이 되는 것 같아요.
이: 되게 신기했어요. 무대 그림이 나온 걸 봤는데 너무 좋았거든요.
강: 현실과 비현실의 느낌이 적절하게 섞여 있어요. 아무래도 극장이 작아지다 보니까 전보다 좀 더 채워지기도 하고, 예전의 좋았던 느낌도 가져가고.


성두섭·김지현·박란주 등 새로운 배우들이 합류했는데요, 박란주의 혜주는 어떤가요.
이: 누나인데 되게 귀엽고 누나 같지 않아요. 귀엽고 하얗고 애기같이 생겼어요. 그냥 있어도 막 장난치고 골려 먹고 싶어요(웃음).

성두섭 씨의 인우는요.
이:
아직 리딩까지만 해서 잘은 모르겠는데 굉장히 젠틀한 느낌이에요. 별명이 '성선비'에요. 선비 같아서.
강: '영창피아노'라고 부르기도 해요. 음색이 부드럽고 고와서.
이: 형도 고와요.
강: 나도 한 '고움' 했는데, 두섭이는 '와, 곱네~!' 이 정도에요(웃음).

김지현씨의 태희도 새로운 느낌이던데요.
강:
아우, 지현이는 말 다했죠. 지현이는 정말 연기를 잘 하는 배우에요.
이: 형이 맨날 저한테 와서 그래요. 야, 지현이 정말 잘하지 않냐(웃음).
강: 이러면 (전)미도 삐친다(웃음). 미도는 저의 만년 파트너기 때문에 워낙 좋고 지현이는 사실 제 후배(한국예술종합학교)에요. 그리고 제가 가장 좋아하는 여배우에요. 학교 다닐 때부터 지현이를 보면서 연기를 정말 잘 한다고 생각했어요. 오늘도 같이 연습을 하고 왔는데 참 잘 해요. 과하지 않게 표현하는 데 다 전달이 돼요. 그게 참 신기하기도 하고.
이번 공연은 정말 많이 기대돼요. 연습실에서도 다들 의욕이 넘쳐요. 지난해 공연했던 멤버들이 거의 다 있잖아요. 참 고마운 게 다른 공연에서 주조연을 했던 친구들이 바쁜 스케줄에도 불구하고 다 우리 공연에 와준 거에요. 사실 배우 욕심으로는 좋은 배역을 하고 싶을 텐데, 작은 배역인데도 거의 다 와줬다는 게 너무 뿌듯하다고 해야 하나? 다들 <번지점프를 하다>를 정말 좋아하는구나 싶고. 더 좋게, 더 새롭게 만들어보자는 의지들이 불타고 있어요.

<번지점프를 하다>의 어떤 점이 그렇게 좋으세요.
강: 제가 정말 너무 좋아하는 작품이에요. 관객 분들도 너무 감사하게도 작품을 굉장히 좋게 봐주셨고. 사실 굉장히 어려운 작품이기도 해요. 뮤지컬에서 이런 깊이를 다루기가 쉽지 않잖아요. 워낙 요즘 작품들이 템포가 빨라져서. 뮤지컬에서 이 정도로 깊이 있는 감정을 전달해준다는 게 쉽지 않죠.


이재균 씨는 재공연하는 작품이 처음이네요. 작년 공연에서 아쉬웠던 점들을 꼽는다면 뭐가 있나요.
이: 작년에는 다 아쉬웠어요. 제가 현빈이라는 역할을 완벽히 이해하지 못했거든요. 첫 주연을 맡아서 욕심도 있었던 것 같고 뭔가 보여줘야 된다는 생각에 쫓겨서 한 것 같은데, 이 작품은 절대 쫓겨서 하면 안 되는 작품이거든요. 작년에 형이 저보고 '똥쟁이'라고 많이 놀렸어요(웃음).
강: 기저귀 채워줘야 된다고(웃음). 근데 사실 저도 알아요. 저도 데뷔하고 나서 두 번째 작품에서 큰 역할을 맡았는데, 그런 상황에서 대선배들 앞에서 연기할 때는 자신이 가진 능력의 10%도 발휘하기가 힘들거든요. 기에 눌려서. 재균이도 연습 초반에 그랬죠. 근데 저는 재균이가 해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얘가 못하는 애가 아닌데 많이 위축돼 있구나 싶었죠. 사실 잘 하니까 기저귀 채워준다는 농담을 하는 거지 못하면 그런 말을 어떻게 하겠어요.

이재균 씨는 <번지점프를 하다> 하다가 어느 날 형이 꼭 안아줬던 게 기억에 남았다면서요.
이: 형이 맨날 '똥 싼다'고 놀리다가 그 날은 꼭 안아줬어요. 그 전날엔 공연 끝나고 제가 형한테 엄청 혼났거든요. 저한테 실망한 것 같더라고요.
강: 응. 실망했어. <닥터지바고>를 할 때 둘 다 잠실 쪽에 살아서 같이 영화도 보고 연기에 대한 얘기도 많이 했어요. 좋은 배우, 좋은 연기란 과연 뭘까. 관객들에게 멋져 보이는 게 좋은 연기일까, 아니면 관객들을 우리가 있는 이 가상의 세계로 끌어들이는 것이 좋은 연기일까. 후자가 맞을 거다. 관객들이 숨 죽이고 우리를 볼 수 있도록 만들자.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들이 숨을 죽이고 서로 상대방이 어떤 상태인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정말 자세히 봐야 한다. 사실 우리가 평소에는 상대방이 어떤 상태인지 보면서 얘기를 하잖아요. 정말 자기 멋대로 사는 사람 말고는. 근데 유독 무대에만 서면 그런 감각을 잊어버리고 자기 본인의 대사만 하고, 과장된 연기를 하게 돼요. 재균이가 그런 배우라고 단 한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는데, 그날은 정말 너무 힘든 거에요.

이: 그 때는 형의 이야기를 이해하지 못 했어요. 형이 '넌 내 눈을 안 봐' 했는데 저는 봤다고 생각했거든요. 보긴 했는데 초점 없이 뿌연 눈으로 본 거죠.

강: 나를 보는데 사실은 자기를 보는 거지. 근데 그게 다 보이잖아요. 그래서 한 30분 동안 얘기를 했어요 쓸데없는 거 하지 말고 그냥 네 옆에 있는 사람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어떤 감정상태에 있는지 보라고. 그러면 네 연기도 저절로 된다고. 근데 바로 그 다음날 재균이가 정말 좋은 연기를 해줘서 안아주고 싶었죠. 그걸 바꾸기가 쉽지 않거든요.

이: 형한테 혼난 날 집에 가서 내가 도대체 왜 그랬지? 왜 안 되지? 하고 많이 고민했어요. 부담감 때문에 잘 안 되는 거에요. 내가 하는 모든 행동이 틀린 것 같고, 그러다 보니 상대방한테 집중해야 하는데도 자꾸 나한테 집중하게 되고. 적토마처럼 혼자 무대에서 달리게 되는 거에요. 그래서 그냥 부담감 다 버리고 앞에 있는 사람을 보자, 생각하고 다음날 무대에 딱 올라가서 정말 다른 사람한테 집중을 했어요. 제가 잘 한 줄은 몰랐는데, 형이 와서 안아주고 PD님도 와서 안아주시더라고요. 아, 이거구나 싶었죠. 근데 또 그 다음날은 그게 잘 안 됐어요.

강: (웃음)그렇지. 쉽지 않은 거니까. 내가 얘한테 너무 많은 걸 요구하는 건가 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근데 재균이가 못 해낼 거라고 생각하지 않았어요. 다만 무대경험이 별로 없다 보니 혼란스러울 수는 있겠다 싶었죠.


만약 인우가 현빈을 만나지 않았다면 어떻게 살았을까요?
강: 처음엔 인우가 결혼한 게 나쁜 건 아닌가, 이상한 건 아닌가 생각했어요. 근데 이해는 돼요. 둘 중 하나였겠죠. 못 견뎌서 죽어버리든가, 아니면 그냥 살아가든가. 인우는 어쨌든 살아나가는 것을 선택했고 그러기 위해서 사회가 원하는 형태를 갖춰 놓았지만, 그렇다고 부인을 전혀 사랑하지 않았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물론 너무 미안하고 그런 감정도 분명 있었겠죠. 만약 인우가 현빈을 만나지 않았다면 그냥 살아갔을 것 같아요. 불현듯 태희가 생각나서 울기도 했겠죠. 죽기 전까지 생각하겠죠.

이: 전 그런 생각을 했어요. 만약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죽었는데 현빈처럼 다시 만나게 됐다면, 서로가 그 사람이라는 것을 확신했다면 같이 죽을 수 있을까? 근데 정말 그럴 수 있을 것 같아요. 왜냐면 이게 진짜 끝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됐잖아요. 그래서 하나도 슬프거나 무섭지 않을 것 같아요. 행복했을 것 같아요. 분명히 우리 둘은 아니까. 다음 생에 다시 만날 것을 알고 있으니까. 누구나 다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까요?

강: 공연을 할 때 정말 감정을 컨트롤하기 힘들 때가 현빈이 태희로 딱 바뀌는 순간, 태희가 왔구나! 하고 느껴지는 순간이에요. 그 때는 정말 머리가 쭈뼛 서면서 벅차 올라요. 그리고 현빈이 '저기서 뛰어내리면 죽을까요?'라고 쿨하게 말할 때도 뭔가 확 올라와요. 왜냐면 옛날에 태희가 했던 말이잖아요. '여기서 뛰어내리면 끝이 아닐 것 같애'라고. 그 순간 인우도 잊었던 것을 탁, 떠올리면서 결정한다고 보거든요. 맞아, 정말 끝이 아니네. 우린 또 만날 거야. 확신이 있으니까.

두 분은 어딘가에 내 인연이 있다고 믿으세요?
강:
언젠가는 운명이 어디 있어, 라고 얘기할 것 같아요. 언젠가는. 근데 아직은 운명적인 사랑이 있다고 믿어요. 그 사람을 꼭 만나고 싶고. 솔직히 우리가 인생을 사는 게 정말 사랑 때문이잖아요. 다 내려놓고 나면 딱 사랑 하나밖에 없거든요. 재균이도 가끔 물어봐요. 형은 왜 연애를 안 하냐고. 저도 가끔 그런 생각이 들죠. 내가 사랑이라는 감정에 무딘 사람인가? 근데 가슴 속에는 항상 터질 것 같은 무언가가 있거든요. 연애를 한다고 해서 다 그런 사랑을 한다고 생각하진 않아요. 외로움을 달래는 것과 사랑은 다른 것 같아요.

이: 저도 있는 것 같아요. '인연'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드는 어떤 느낌이 있잖아요. 그 느낌으로서의 인연은 분명히 있는 것 같아요. 말로 표현되지 않는, 그냥 느낌으로 오는 어떤 것. 그런 느낌은 분명 존재한다고 생각해요.


강필석 씨는 올해 상반기에 연극·뮤지컬을 쉬셨잖아요. 대신 드라마에 몇 편 출연하셨는데, 그간 어떻게 지내셨나요.
강:
올해 근황은 가장 최악이었고요(웃음). 올해는 사실 쉴 생각이 없었어요. 연기적으로 뭔가 계속 하려고 하는데 일이 자꾸 얽히고 꼬이고, 하고 싶었던 작품도 놓치게 된 경우도 있고. 일이 이렇게까지 꼬이나? 싶을 정도로 이변이 많이 일어났어요. 그러다 보니까 좀 힘들더라고요. 그래도 나름대로 좋은 시간을 보냈죠. 다른 분야에 대해서도 좀 알게 되고.
그러다 <밥퍼>를 하게 됐어요. 나름대로 되게 재미있었어요. 같이 하는 분들도 좋고. 힐링이 많이 됐어요. 작품 자체는 약간 엉성한 부분이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즐거웠어요. 그리고 지금은 <번지점프를 하다> 연습하고 있고.

여행 좋아하신다고 들었는데, 다녀온 곳은 있나요.
강: 여행이라고 할 만한 여행은 한 번도 못 갔어요. 사실 그게 저한테는 제일 답답했죠. 일 때문에 떠나지를 못하고 계속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되다 보니까 지치더라고요. 그래서 사실 <번지점프를 하다>를 되게 기다렸어요. <번지점프를 하다>가 여행보다 더 힐링이 되니까. 멤버들도 빨리 보고 싶고.

이재균씨의 충전방법은 뭔가요?
이: 저는 충전하는 게 그냥 집에서 자고 먹고 놀고 술 먹고 그런 거에요.
강: 아직 방전이 될 나이가 아니잖아. 넌 지금 쇠도 씹어먹을 수 있어.

앞으로의 계획도 들려주세요.
강:
<번지점프를 하다> 공연이 임박했으니까, 사실 그 생각밖에 없어요.
이: 저도요.
강: 공연까지 한 달하고 5일 정도 남았는데, 완성도를 어디까지 끌어올릴 수 있을까가 최대 관심사에요. 과연 우리 모두가 만족할 수 있을 만큼 만들어낼 수 있을까. 모두가 만족하긴 힘들겠지만, 어느 선까지는 만들어야죠. 결코 실망하지 않으실 것 같아요. 그건 확실하게 말할 수 있지?
이: 그럼요. 너무 좋아요. 너무 좋습니다.


글: 박인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iapark@interpark.com)
사진: 배경훈 (Mr.Hodol@Mr-Hodo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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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2

  • rarao7** 2013.09.09

    배우님, 너무 멋지세요. 11월 공연 보고 싶은데...인터파크에서 2차 티켓오픈을 안해줘요... ㅜㅜ

  • epkms** 2013.09.09

    두분의 인터뷰 잘 봤습니다~ 번지점프...대한 두분의 애정이 느껴지네요!!! 빨리 보고 싳습니다! 번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