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백한 유머 끝에 남은 긴 여운, <히키코모리 밖으로 나왔어>

은둔형 외톨이를 뜻하는 ‘히키코모리’. 대인관계와 사회생활에 대한 공포나 상처 때문에 수년 혹은 수십 년간 집 밖으로 나가지 않는 이들의 이야기를 담은 연극 <히키코모리 밖으로 나왔어>가 지난 26일 국내 첫 공연의 막을 열었다. 공연 전 프레스리허설로 만난 이 극은 잔잔한 감동과 유머로 긴 여운을 남겼다.

일본 극작가 이와이 히데토가 쓴 희곡을 바탕으로 <만주전선><베키 쇼>의 박근형이 연출한 <히키코모리 밖으로 나왔어>는 일본을 넘어 국내에서도 종종 사회문제로 제기되는 히키코모리의 삶을 정면으로 들여다본 작품이다. 실제로 수년간 히키코모리의 삶을 살았던 작가가 쓴 이 연극은 짧게는 8년, 길게는 20년간 칩거해온 여러 인물들의 생생한 모습을 무대 위로 불러냈다.

이 극의 주인공은 8년간 집 밖으로 나가기를 거부하고 걸핏하면 부모에게 폭언을 퍼붓는 타로, 20년간 방 안에서 쓰레기더미 속에 파묻혀 지내다 겨우 밖으로 나온 카즈오, 10년간 히키코모리로 지내다 현재는 출장상담원의 조수로 일하고 있는 토미오 등이다. 토미오는 곳곳에 숨어 지내는 히키코모리들을 찾아가 돕는 상담원 쿠로키를 따라다니다가 타로와 카즈오를 만나게 된다.

오랜 기간 자신만의 공간에서 벽을 쌓고 살아온 히키코모리를 밖으로 나오게 하는 일은 쉽지 않다. 타로는 수년 만에 마주친 낯선 사람들에게 폭력을 휘두르며 극도의 경계심을 보이고, 온갖 쓰레기를 덕지덕지 두르고 살아온 카즈오는 그 형체를 제대로 알아보기도 쉽지 않다. 그러나 이들은 자신과 마찬가지로 히키코모리로 살아온 토미오를 통해 조금씩 자신감을 갖고 집 밖으로 발을 떼기 시작한다. 타로의 현재와 카즈오·토미오의 과거가 교차되며 극은 덤덤하면서도 유쾌한 톤으로 이어지고, 객석에서는 자주 웃음이 새어 나온다.

히키코모리라는 특별한 유형의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지만, 극중 인물들의 삶은 여느 인간들의 사는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다. 누군가에게는 이해되지 않는 모습일지라도 모든 등장인물은 자신의 삶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으며, 지금의 모습으로 살게 된 나름의 이유와 상처가 있다. 그 와중에도 ‘길 물어오는 사람에게 대답해주기’와 같은 사소한 과제를 수십 번 노트에 적고 외워가며 연습하는 이들의 모습은 웃음과 함께 문득 가슴 먹먹한 감동을 전한다. ‘예외’라는 주제로 펼쳐지는 2015년 두산인문극장의 마지막 연극인 이 작품은 히키코모리라는 소수자들에 대한 편견을 더는 데 있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카즈오 역의 이남희를 비롯해 인구문제로 늘 고민에 빠져 있는 또 다른 히키코모리 역의 배수백, 타로의 부모로 출연하는 윤상화와 황정민, 히키코모리의 삶을 벗어났으나 여전히 대인관계에 서툰 토미오로 분한 최광일 등 배우들의 연기를 보는 것도 또 하나의 큰 즐거움이다. 이들의 열연으로 일본 작품 특유의 담백하고 유머러스한 맛이 이질감 없이 잘 살아났다.

이 연극은 히키코모리들이 대다수의 사람들처럼 어엿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는 것이 삶의 정답이라고 말하지도, 모두가 사회에 완벽히 적응하는 해피엔딩으로 끝나지도 않는다. “밖으로 나가는 게 행복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하며 적극적으로 히키코모리의 출가를 돕는 상담원 쿠로키도 가끔은 자신의 생각이 맞는 것인지 깊이 고뇌하는 듯 보인다. 잦은 웃음 끝에 이어지는 극의 결말은 모두가 하나의 톱니바퀴가 되어 분주히 굴러가는 사회 속에서 소리 없이 배제된 한 인간의 삶과 '예외'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게 만든다. 공연은 오는 6월 20일까지 두산아트센터 스페이스111에서 볼 수 있다.

글: 박인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iapark@interpark.com)
사진: 배경훈 (Mr.Hodol@Mr-Hodo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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