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설명
한국연극사 기념비적인 무대, 관객들의 염원에 힘입은 20년 만의 부활
계백장군에 관한 연극을 연습하던 신인 배우가 선배 배우를 극중 소품인 장검으로 내려치는 충격적인 살인사건을 추적하면서 치욕적인 우리 역사의 아픈 상처를 드러내는 <불가불가(不可不可)>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작가 이현화와 채윤일 연출 콤비의 대표적인 역작이다. 이호재, 박정자, 신구, 김지숙 등 당대 최고의 배우들이 참여한 작품은 발표와 동시에 1987년 대한민국 연극제 희곡상과 서울 극평가 그룹상, 1988년 동아 연극상 대상, 백상 예술 대상을 휩쓸며 한국연극계에 새 바람을 일으켰다. 2009년, 서울연극제 30주년을 기념하며 관객들이 선정한 다시 보고 싶은 공연 베스트 9에 선정된 <불가불가>는 초연의 충격과 강렬함을 잊지 못한 관객들의 염원과 전설적인 무대를 만나고 싶은 관객들의 요청에 힘 입어 20년 만에 부활한 기념비적인 무대이다.
연극계 어른들의 참 연극 선언, 연극의 참맛을 느끼게 해줄 중량감 있는 무대
<불가불가>는 연극계 어르신들의 참 연극 선언의 장(場)이다. 김인태, 이호재, 박웅 등 원로 배우들과 전국환, 김종철 등 대표적인 중견 연기자들의 노련하고 능숙한 연기는 갈수록 가벼워지는 한국연극을 각성케 하는 통렬함을 담는 동시에 오랜만에 연극의 참맛을 느끼게 해줄 중량감 있는 무대를 선사한다. 또한 <불가불가>는 신구 연극인이 조화를 이룬 앙상블의 무대이다. 연극계 어른들을 위시로 박상종, 장우진, 이찬영 등 탄탄한 기본기로 현 연극계를 이끌어가는 베테랑 연기자들이 대거 출연하는 것은 물론 미래를 책임질 젊은 연기자들이 조화를 이룬다. 이들 배우들이 만들어내는 근래 보기 드문 앙상블을 선보일 것이다.
“불가불(不可不) 가(可)요, 불가(不可) 불가(不可)요?” 연극과 현실, 과거와 현재가점철된 극중극의 묘미
<불가불가>는 공연연습이라는 극중 현실과 역사적 사건을 극화한 공연 장면인 극중극을 완벽하게 교차시켜 연극 속 연극으로 진행되는 ‘극중극’ 기법으로 진행된다. 이 극중극 기법은 연극과 현실, 과거의 정치와 현대의 정치현실을 교묘하게 점철시킨 극이 가진 이중적인 의미를 극대화시킨다. 뿐만 아니라 연극적 공식을 철저히 배제하고 커튼콜도 없는 파격적인 충격요법이나 역사를 현대화하는 탁월한 시각과 시대를 초월하는 문학성과 연극성은 근래 보기 드문 강렬한 경험을 선사한다. 공연 자체만으로도 기념비적이지만 오늘날의 시대상을 반추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무대 <불가불가>는 결코 놓쳐서는 안 될 올해 단 하나의 무대로 기억될 것이다.
반라의 전기 고문 장면을 견디며 충격을 선사할 주인공! 부산무대로 인정 받은 신인배우와100여명의 지원자 중에 선발된 새 얼굴
<불가불가> 속에는 주인공 여배우가 반라(半裸) 차림으로 공중에서 사지가 묶인 채 “악문 이빨 사이로 힘들게 억누른 신음소리가 새어 나오며 온 몸이 통통 튕겨지는” 모습을 연출한다. 약 1분간 전기 고문을 당하는 이 장면을 연기하기 위해서 여배우로서는 상상도 못할 체력과 놀라운 근성이 필요하다. 전기 고문 장면은 물론 <불가불가>의 히로인인 여배우 역할은 극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인 만큼 검증 받은 신인배우와 오디션을 통해 배우를 선발했다.
계백장군에 관한 연극을 연습하던 신인 배우가 선배 배우를 극중 소품인 장검으로 내려치는 충격적인 살인사건을 추적하면서 치욕적인 우리 역사의 아픈 상처를 드러내는 <불가불가(不可不可)>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작가 이현화와 채윤일 연출 콤비의 대표적인 역작이다. 이호재, 박정자, 신구, 김지숙 등 당대 최고의 배우들이 참여한 작품은 발표와 동시에 1987년 대한민국 연극제 희곡상과 서울 극평가 그룹상, 1988년 동아 연극상 대상, 백상 예술 대상을 휩쓸며 한국연극계에 새 바람을 일으켰다. 2009년, 서울연극제 30주년을 기념하며 관객들이 선정한 다시 보고 싶은 공연 베스트 9에 선정된 <불가불가>는 초연의 충격과 강렬함을 잊지 못한 관객들의 염원과 전설적인 무대를 만나고 싶은 관객들의 요청에 힘 입어 20년 만에 부활한 기념비적인 무대이다.
연극계 어른들의 참 연극 선언, 연극의 참맛을 느끼게 해줄 중량감 있는 무대
<불가불가>는 연극계 어르신들의 참 연극 선언의 장(場)이다. 김인태, 이호재, 박웅 등 원로 배우들과 전국환, 김종철 등 대표적인 중견 연기자들의 노련하고 능숙한 연기는 갈수록 가벼워지는 한국연극을 각성케 하는 통렬함을 담는 동시에 오랜만에 연극의 참맛을 느끼게 해줄 중량감 있는 무대를 선사한다. 또한 <불가불가>는 신구 연극인이 조화를 이룬 앙상블의 무대이다. 연극계 어른들을 위시로 박상종, 장우진, 이찬영 등 탄탄한 기본기로 현 연극계를 이끌어가는 베테랑 연기자들이 대거 출연하는 것은 물론 미래를 책임질 젊은 연기자들이 조화를 이룬다. 이들 배우들이 만들어내는 근래 보기 드문 앙상블을 선보일 것이다.
“불가불(不可不) 가(可)요, 불가(不可) 불가(不可)요?” 연극과 현실, 과거와 현재가점철된 극중극의 묘미
<불가불가>는 공연연습이라는 극중 현실과 역사적 사건을 극화한 공연 장면인 극중극을 완벽하게 교차시켜 연극 속 연극으로 진행되는 ‘극중극’ 기법으로 진행된다. 이 극중극 기법은 연극과 현실, 과거의 정치와 현대의 정치현실을 교묘하게 점철시킨 극이 가진 이중적인 의미를 극대화시킨다. 뿐만 아니라 연극적 공식을 철저히 배제하고 커튼콜도 없는 파격적인 충격요법이나 역사를 현대화하는 탁월한 시각과 시대를 초월하는 문학성과 연극성은 근래 보기 드문 강렬한 경험을 선사한다. 공연 자체만으로도 기념비적이지만 오늘날의 시대상을 반추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무대 <불가불가>는 결코 놓쳐서는 안 될 올해 단 하나의 무대로 기억될 것이다.
반라의 전기 고문 장면을 견디며 충격을 선사할 주인공! 부산무대로 인정 받은 신인배우와100여명의 지원자 중에 선발된 새 얼굴
<불가불가> 속에는 주인공 여배우가 반라(半裸) 차림으로 공중에서 사지가 묶인 채 “악문 이빨 사이로 힘들게 억누른 신음소리가 새어 나오며 온 몸이 통통 튕겨지는” 모습을 연출한다. 약 1분간 전기 고문을 당하는 이 장면을 연기하기 위해서 여배우로서는 상상도 못할 체력과 놀라운 근성이 필요하다. 전기 고문 장면은 물론 <불가불가>의 히로인인 여배우 역할은 극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인 만큼 검증 받은 신인배우와 오디션을 통해 배우를 선발했다.
줄거리
어떤 연극의 무대 연습장
총연습에 열중하던 무대 위에서 전혀 뜻밖의 돌발사가 발생한다. 사건인즉, 극중 계백장군 역을 맡은 신인배우가 상식적으로는 결코 있을 수 없는 살인을 저지른다. 그것도 여하한 적대 감정도 일 수 없는 선배 배우를 극중 소품인 장검으로 내려 친 것이다. 심한 증오와 지극히 격렬하고도 잔인한 방법으로. 그러나 아무도 그 이유를 모른다. 단지 총연습과정에서 보여 지는 우리 역사의 편린들과 그 흐름의 콤마마다 발돋음해 가는 그 신인 배우의 심리 추이를 짚어 어떤 긍정을 추출해 볼 따름이다.
총연습에 열중하던 무대 위에서 전혀 뜻밖의 돌발사가 발생한다. 사건인즉, 극중 계백장군 역을 맡은 신인배우가 상식적으로는 결코 있을 수 없는 살인을 저지른다. 그것도 여하한 적대 감정도 일 수 없는 선배 배우를 극중 소품인 장검으로 내려 친 것이다. 심한 증오와 지극히 격렬하고도 잔인한 방법으로. 그러나 아무도 그 이유를 모른다. 단지 총연습과정에서 보여 지는 우리 역사의 편린들과 그 흐름의 콤마마다 발돋음해 가는 그 신인 배우의 심리 추이를 짚어 어떤 긍정을 추출해 볼 따름이다.